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가장 좋은 툴중 하나이다. 
그런데 당신은 과연 이 워드프레스를 십분 활용하고 있는가?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오픈 소스 (open source) 플랫폼 (Platform) 이라는 것이다.
즉, 모든 사람들이 워드프레스 안에서 새로운 기능을 담은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다.
또 그 플러그 인을 파는 개발자와 소프트웨어도 많다.
그렇다 보니 이 플랫폼 (Platform) 은 다른 네이버 블로그나, wix 등의 경쟁자들과 달리 무한한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

인터넷 전체의 30% 이상이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인것은 그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시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 10가지를 이야기한다.

Table of Contents

1. Pretty link (주소가 뭐라고?)

당신이 쓴 블로그 포스트를 친구와 공유하고 싶다.
친구에게 전화를 건다.
“야 나 오늘 블로그에 글 하나 포스팅 했다.”
“오 그래? 주소 줘봐”
“어, 내 웹사이트 닷 컴, 슬래쉬 블로그, 대쉬, 글쓰기, 대쉬 검색엔진, 대쉬 최적..”
“야야 뭐라고? 천천히 다시말해봐”

이런상황을 방지해주는 것이 Pretty link 플러그 인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pretty link 예시
당신의 페이지 링크가 아무리 복잡해도, 한번에 간단하게 바꾸어준다.
이제 당신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 “내 웹페이지 슬래쉬 블로그글쓰기 로 들어가!”

2. Google site kit (웹사이트에 도대체 무슨일이 일어나는거야?)

당신이 온라인 마케터라면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와 구글 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을 이용하고 있을것이다.
워드프레스의 Google site kit 플러그인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와 구글 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을 한눈에 워드프레스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google site kit 예시

3. 이미지 (Image) 에 바깥선/테두리 적용 (눈이 가야 의미가 있지)

블로그는 글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사실 이제는 다양한 미디어들이 포함된 블로그 글이 읽는사람을 더 오랫동안 사로잡는다.
또 그렇게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머무르는 블로그는, Session duration 이 늘어나고 Bounce rate이 줄어서, 구글에 좋은 점수를 받는다.
좋은 점수를 받으면, 구글 상위페이지 검색결과로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

다른 미디어들은 추가하기 힘들수 있어도, 이미지는 대부분의 블로거가 사용한다.
이미지를 사용할 때, 바깥선/테두리를 적용해보자.

이미지가 훨씬 더 눈에 잘 들어온다.
이 기능을 위해 WP border imag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또는 이미 Elementor 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 안에서 설정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 Elementor 이용한 image border - 1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 Elementor 이용한 image border - 2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 Elementor 이용한 image border - 3

4. 이메일 뉴스레터 활용 (이메일 리스트)

블로거라면 이메일 리스트의 운영은 당연하다.
당신의 컨텐츠에 관심있는 분들께, 직접 정보를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메일 뉴스레터 활용에 가장 효과적은 플랫폼(Platform) 은 Convertkit 이다.
Converkit 은 구독자 기준의 이메일 툴로, 리스트 기준의 메일침프 (Mailchimp) 보다 블로거에게 더 유용하다.
또 구독자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분류(segmentation) 할 수 있는, Tag 기능이 있다.
이를 활용하여 구독자 개개인이 관심있어하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보내자.
당신의 구독자들이 점점 팬으로 변할 것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 Convertkit - 예시

5. 소셜미디어 공유의 활용

소셜미디어가 생긴 이후로 블로거는 할일이 더 많아졌다.
블로그만 쓰면 끝이 아니라, 그 블로그 글을 이곳 저곳 공유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를 찾을 수 있고, 어느정도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No follow 링크라고 하더라도).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Socialsnap 은 필수 플러그인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 socialsnap

소셜미디어 공유 플러그인 중 가장 속도가 빠르다. 
또, 클릭수, 공유 수 등 분석 리포트까지 상세하게 제공한다. 
공유 버튼의 모양,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종류 등 모든것을 원하는대로 조정 (Customize) 할 수 있다.

6. 쓰지 않는 CSS 와 Javascript 의 조정

만약 당신이 컴퓨터 언어를 잘 안다면 알아서 해도 좋다.
그게 아니라면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는다.
Asset cleanup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페이지마다 또는, 웹사이트 전체에 쓰지 않는 CSS 및 Javascript 를 코딩을 1도 몰라도 설정할 수 있다.
또, GTmetrix 에서 웹사이트 속도를 분석하고, CSS나 Javascript 가 웹사이트를 느리게 하고 있다면, 그 상세 내용을 찾아서 Asset cleanup 을 활용해 Defer 설정을 해주자.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Asset clean up 예시

7. 내부 링킹 (Internal links)

백링크 (Backlink) 와 Referring Domain 이 중요한것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아는 사람이면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블로거들은 백링크 (Backlink) 를 모으기가 쉽지 않다.
이럴땐 내부 링킹 (Internal links) 를 십분 활용해야 한다.
내부 링킹 (Internal links)을 당신이 꼭 구글  상위페이지에 랭크하고 싶은 포스트에 몰아주자.

방법은 아래와 같다 :

    1. 고수들의 구글검색법 활용
      Site:yourdomain.com (“검색어” or “검색어2”) 를 구글에 입력한다.
      그러면 당신의 웹사이트 중 “검색어” 와 “검색어2”를 갖고 있는 모든 페이지가 나온다.
      그 페이지들을 기록해 두고, 각각의 페이지로 들어간다.
      그 다음 Ctlr+F 또는 Mac 이라면 Command+F 를 눌러서 “검색어” 와 “검색어2”를 찾는다.
      그다음 그 검색어를 다룬 포스트로 다 내부링킹을 걸어둔다.

      이때, 꼭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도록 설정한다. 그래야 bounce rate 이 줄고, 사람들이 의도치 않게 페이지를 벗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연관 포스트의 사용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연관 포스트의 활용
      블로그 포스트 마다 글 끝에 연관 포스트를 꼭 제시한다.
      그 블로그 포스트와 연관된 주제에 해당하는 포스트를 제시하면, 그 블로그를 끝까지 읽어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린 사람들은 다른 포스트를 볼 확률이 훨씬 높다.
      그렇게 되면 Session duration 과 Bounce rate 이 좋아지고, 결국 구글 상위노출에 유리해 진다.

      만약 Elementor 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아주 쉽게 다른 포스트를 보여줄 수 있다.
      또 어떤 포스트를 보여줄 것인지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8. Yoast의 활용

워드프레스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한 플러그인 하나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잘 모르거나, 초보인 사람에게 가이드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 

    1. Texanomies

      당신의 블로그 포스트 중 태그 (Tag) 나 카테고리 (Category) 가 있을 것이다.
      이 페이지들이 구글에 인덱스 (Index) 되면 검색페이지에 쓸데없는 웹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사람들이 방문할 페이지는 포스트 페이지 이지, 카테고리나 태그 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태그 (Tag) 나 카테고리 (Category) 페이지들을 구글 인덱스(Index)에서 제거해준다.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1.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Search Appearance 메뉴로 간다. 

      2. 탭 (Tab) 중에서 Taxonomies 로 간다.

      3. 카테고리를 검색결과에서 숨겨주는 옵션을 선택한다.

      4. 블로그 카테고리, 태그, 상품 카테고리, 상품 태그 등도 마찬가지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Yoast 예시 - 1

    2. Archives
      위와 같은 이유로 Archives 도 구글 인덱스 (Index) 에서 제거해줘야한다 .
      방법은 다음과 같다 :

      1.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Search Appearance 메뉴로 간다. 

      2. 탭 (Tab) 중에서 Archives 로 간다.

      3. Author archives 와 Date Archives 를 비활성화 해준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Yoast 예시 - 2

9. CDN (속도좀 올리자)

CDN 이란 Content Delivery Network 이다.
당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등의 미디어를 서버에서 가져오지 않고, 전세계에 있는 데이터 센터에서 가져오게 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웹사이트 속도가 올라간다.
속도가 올라가면 방문자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보기가 수월해진다.
수월해지면 이탈율 (Bounce rate) 이 줄어들고, 이탈율 (Bounce rate) 이 줄어들면 평균 이용시간 (Session Duration) 이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구글에게 좋은 점수를 받아 구글 상위노출에 유리해진다.
CDN 중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앱은 Cloudimage 이다.
플러그인 형식으로 간단하게 플러그인 설치만 하면 알아서 CDN 을 활성화 해준다.
또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사이즈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Cloud image 예시

10. Ajax load more (정리좀 하자)

아직도 블로그 포스트가 하나씩 보이게 하는 블로그들이 많다.
그게 나쁘다는건 아니다.
다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뭔가 정리가 안된 느낌이 든다.
이것을 해결해 주는것이 Ajax load more 이다.
간단하게 블로그 포스트 이미지로 정리를 한 목록으로 보여준다.
워드프레슬 블로거에게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써야할 기능 10가지 - 연관 포스트의 활용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가장 좋은 툴중 하나이다. 그런데 당신은 과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십분 활용하고 있는가? 이 플랫폼은 다른 네이버 블로그나, wix 등 과 달리 무한한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 인터넷 전체 웹사이트의 30%가....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블로그 : 반드시 추가할 기능 10가지”

  1. 안녕하세요.워드프레스 블로그 왕초보도 따라 만들수 있게 알려 주실래요?

댓글 남기기

Share via
Copy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