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률 개선: 블로그와 매출을 위한 멋진 전략들 [7가지]

구글 검색에서 상위랭크를 하고싶다면 이탈률(Bounce rate) 을 무시할 수 없다.
뭐 이탈률이라는 말이 딱 들어도 방문자들이 나간다는 말이긴 한데, 정확한 뜻은 뭘까?
그리고 이탈율을 낮추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될까?
바로 알아보자.

Table of Contents

이탈률 (Bounce rate) 의 정확한 뜻은 뭔가?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 중, 한 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는 비율을 말한다.
즉 전체 방문자 중에, 한페이지만 보고 당신의 웹사이트를 이탈한 방문자의 비율이다.

그럼 이탈률 (Bounce rate)은 SEO 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이탈률 (Bounce rate)이 높아지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웹사이트에 오래 머물지 않았을 뿐더러 (체류시간- Session duration), 여러 페이지를 보지 않고,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갔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있는 콘텐츠의 가치가 크지 않다고 판단하게 된다.

그럼 이탈률은 어떻게 낮출 수 있나?

1. 틈새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한다.

Blog 나 youtube 을 할 때 최대한 많은 방문자를 끌기 위해서 이것저것 다양한 주제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틈새 주제 그리고 그 주제를 일관되게 다루는 것 보다 Bounce rate 이 높아질 수 있다. 왜냐하면 A 라는 주제와 전혀 관련없는 B 라는 주제 그리고 C 라는 주제를 다룬다면 A 라는 Topic 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B 나 C 의 post 를 보면 뒤로가기를 눌러서 구글로 돌아가거나 X 를 눌러 나갈 것이다. 즉 Bounce rate 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특히 아직 엄청난 방문자수가 아닌 경우, 좁은 틈새 주제를 선택하고, 일관되게 그 주제에 관련하여 블로그나 유튜브를 진행한다.
이를 위한 몇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카테고리 (Categories)를 활용한다.

    블로그 자체 콘텐츠가 크게 몇가지로 나눠진다면, 카테고리 (Categories)를 활용하고, 그 카테고리 탭을 만든다. 
    방문자들이 관심있는 카테고리 글만 정렬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글을 보고, 다음 관련된 글을 보기가 쉬워진다.
  • 연관 포스트 (Related posts) 를 활용한다.

    모든 블로그 포스트에 그 내용과 연관된 다른 블로그 포스트를 바로 클릭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블로그 포스트 마지막 부분에는, 연관 포스트를 넣어, 방문자들이 글을 읽고 나가지 않고, 다른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 역시 이탈률 (Bounce rate) 을 낮춰준다.
 

2. 빠른 웹사이트 속도 (Website speed) 를 확보한다 

Website 속도가 느릴 경우 이용자가 블로그를 보다가 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즉 이탈율 (Bounce rate) 이 올라간다.
웹사이트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래 2가지 웹사이트에서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를 넣어본다: go
https://gtmetrix.com/
https://pagespeed.web.dev/

웹사이트 속도가 높아지면 Google 상위 rank 에도 당연히 도움이 된다.

웹사이트의 속도는 구글 SEO 의 요소중 하나이다.

또한, CDN 을 이용하여 Website speed 향상을 고려한다.
CDN 이란 Content Delivery Network 인데, 방문자가 방문했을때, 이미지나 미디어 파일등을 전세계에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져오게 한다.
결과적으로 우리 웹사이트 로딩속도가 올라간다.
속도가 올라가면 로딩이 늦어서 그냥 나가는 비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탈율 (Bounce rate) 이 줄어든다.

3. Infographic, images, Video 의 활용한다.

Blog 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이 글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글만 많을 경우 사람들이 글이 길어지면 다 읽지 않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
즉, image 나 infographic, 그리고 video 등을 이용하면 사람들의 흥미를 계속 잡아둘 수 있고, 또 내용전달도 쉬어진다. 결론적으로 사람들이 website 에서 금방 나가는 경우가 적어지고, Bounce rate 을 줄일 수 있다.

4. 방문자들이 보러 온 내용을 바로 전달한다.

제목이나 메타디스크립션을 보고 들어왔다가, 원했던 내용이 아니라서 방문자가 떠날 수 있다.
또는 그 내용을 썼더라도, 초반 글에서 핵심없는 내용이 길어질 경우, 사람들이 나갈 수 있다.
물론 글 자체가 흐름과 기승전결이 있는건 좋지만, 최대한 빨리 가치있는 내용을 전달하도록 한다.

5.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

모든 인터넷 검색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서 이뤄지고 있다.
즉 당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컴퓨터에서는 이쁘게 보이더라도,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여러 요소들이 깨져 보인다면 사람들이 그냥 나갈 확률이 높아진다.
지금 시대에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6. 내부링킹 (Internal linking) 을 잘 활용한다. 

내부링킹 (Internal linking)의 경우 이탈률 (Bounce rate)을 줄여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글 속에서 어떤 내용을 다루다가 그 내용에 대해 더 깊게 얘기하는 글이 있을시, 반드시 내부링킹으로 연결을 해준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링크로 표시되어있는 단어나 문장을 클릭할 확률이 높다.

그렇게 되면 한페이지 이상을 본 것이 되기 때문에, 이탈율이 줄어들고, 또 다른 글을 읽을 확률이 높아 체류시간도 길어지게 된다.
결론적으로는 SEO에 도움이 된다.

7. 사람들이 왜 나가는지 직접 살펴본다. 

간단한 방법은 비디오 세션 (Video session) 활용법이다.
비디오 세션 (Video session)은 방문자들이 실제로 본인 웹사이트에 들어와 어떻게 콘텐츠를 보고, 어느 페이지를 가서 나가게되는지 녹화를 하여 볼 수 있는 기능이다.

가장 유용한 툴 중 하나는 Plerdy 이다.
실제로 방문자들이 어떻게 블로그 글을 읽는지 녹화된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이런 비디오를 참고해서, 혹시 기능을 하지 않는 링크가 있다던지, 방문자로 하여금 나가게 하는 요소가 있다면 제거해준다.

워드프레스 SEO 최적화: 완벽한 [15단계]

워드프레스 SEO - 완벽한 [15단계]

구글이 워드프레스 SEO 를 더 선호한다는 것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워드프레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좋다고 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좋은게 없다는 식으로 얘기한다.

결론만 얘기하면, 워드프레스라고 구글이 더 상위랭킹을 시켜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은, 워드프레스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 를 도와주는 플러그인과 기능이 가장 쉽도록 되어있다. 

‘쉽도록 되어있다’ 는 말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할 때, 코딩을 전혀 할 줄 몰라도,
그 부분을 해결해주는 플러그인이 있고, 그래서 다른 플랫폼 보다 SEO 에 직접적이 아닌, 간접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는 말이된다. 

그럼 워드프레스 SEO 최적화에 필요한 것들은 뭘까?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SEO 최적화 설정 15단계 에 대해서 알아본다. 

만약 비디오를 선호한다면, 아래 비디오를 참고하면 된다.

 

Table of Contents

XML sitemap (사이트맵) 의 등록 [Yoast 플러그인 활용]

워드프레스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Yoast seo 사용법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Yoast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이를 확실히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에 등록해 주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Yoast 플러그인에서 General -> Features 로 간다.

아래 그림과 같이 XML sitemaps 가 있을 것이다.

Yoast 에서 사이트맵 설정 방법

물음표 (?) 를 누르면 “See the XML sitemap” 이 보일것이다. 누른다.
그러면 사이트맵 주소를 볼 수 있다.
이를 복사하여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로 간다.
왼쪽 매뉴에 Sitemaps 를 누른다.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사이트맵 등록
위와 같이, 주소에 Sitemap 주소를 넣고 등록하면 된다.

Google analytics 에 Verify 하기 [Yoast 플러그인 활용]

Webmaster tools (웹마스터 툴) 과 연결을 해두어야, 구글이 Crawling 하는데 문제가 없다.
또한 데이터도 확실하게 얻을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Yoast 플러그인에서 :
General > Webmaster tools 로 간다.

Webmaster tools verification
만약 한글로만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구글만으로도 충분하다.
Google search console 을 클릭한다.
그러면 구글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웹사이트를 verify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No indexing [Yoast 플러그인 활용]

Yoast 플러그인은  불필요한 페이지들이 구글이 인덱스 되지 않도록 쉽기 설정하게 해준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올 필요가 없는 불필요한 페이지들은 인덱스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런 페이지들은 예를 들면, 블로그 카테고리 페이지, 블로그 태그 페이지, Contact 페이지 등이 있다.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
Yoast 플러그인에서 :
Search Appearance -> Content types 로 간다.
여기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오지 않아도 될 컨텐츠들을 Noindex 해준다.
참고로, 어떻게든 하나라도 건지자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검색페이지에 나타나게 하는것은 오히려 SEO 에 안좋은 효과를 준다.
페이지는 많은데, 상위 검색결과로 나오는게 하나도 없다면, 구글은 오히려 그 웹사이트를 쓸모없는 웹사이트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반드시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오기 위해 준비된 컨텐츠만 보여주면 된다.
나의 경우는 Post (글) 만 나오게 설정해 두었다.

indexing posts
아래와 같이 심지어, 일반 페이지와 블로그 [블로그 포스트들이 모여있는 블로그 탭 자체] 조차도 나는 Noindex 하여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도록 해두었다.

Noindexing Blog
만약 기본적으로 Noindex 한 컨텐츠 중 예외로 index 하고 싶다면, 컨텐츠 작성 시 아래로 내려가서, 그 컨텐츠만 index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래를 참고하라 :
indexing certain content

SEO 에 맞는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작성하기

SEO 에서는 기본적으로 목표하는 키워드를 제목에 넣는것이 좋다.
물론 이제는 구글 알고리즘이 발달해서, 반드시 키워드가 정확히 없어도 랭킹이 가능하다. 
구글이 단순히 키워드만 읽는것이 아니라, 내용을 파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확히 그 ‘키워드’ 가 안들어가도, 연관키워드나 관련키워드가 들어가도 된다. 

따라서, 제목에 최소 목표하는 키워드나, 관련, 연관키워드가 있는것이 훨씬 도움된다.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은 경우가 약간 다르다.
구글은 공식적으로,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를 랭킹요소에 넣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여기서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이 중요해 지는 이유는, CTR (Click-Through-Rate) 때문이다. 

CTR 이란 클릭을 하는 비율이다.
즉, 당신의 글이 검색결과에 나왔는데,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하는가가 중요하다. 
이 CTR 은 직접적인 구글 SEO 의 요소이다. 

여기서 CTR (Click-Through-Rate) 을 높이는데에 변수는 딱 2가지다.
제목, 그리고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이다. 
왜냐하면 검색결과에 그 두가지만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이 중요하게 된다. 
영화의 미리보기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미리보기가 재미가 없으면, 사람들이 영화를 보러 가지 않을 것이다.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을 작성할 때, 사람들이 이 글을 읽음으로써, 어떤것을 얻을 수 있는지 설명하라.
그리고 최대한 호기심을 자아내어 클릭을 이끄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블로그 포스트 (post) 주소 설정 [Yoast 플러그인 활용]

블로그 포스트의 주소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주소 2개를 비교해 보자.
https://abouthappyincome.com/?p=2869
https://abouthappyincome.com/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둘다 같은 블로그 포스트로 가지만 주소의 생김새가 다르다.
즉 두번째 URL 의경우 사람들이 읽을 수 있고, 또 주제를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CTR 을 높이는데 훨씬 유리하다.
기본 URL 설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설정 (setting) -> 고유주소 (Permalink)
에서 글 이름 (Post name) 을 선택한다.
글 이름 (Post name) 이 가장 주제를 잘 나타내 주며, 사람들로 하여금 이 글이 어떤 내용일지 잘 알려줄 수 있는 주소이기 때문이다.
블로그 기본 주소 변경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현재 이미 작성한 블로그 포스트의 주소를 바꾸지 않는것이 좋다. 
만약 그 블로그 포스트들 중, 구글에 랭킹하고 있는 글이 있을 경우, 주소를 바꾸면 SEO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신 다음 단계에 나오는 Redirection 을 이용하면 된다.

Redirection 플러그인 활용

만약 링크들 중에, 주소가 바뀌거나, 웹페이지가 없어져서 Redirect 가 되지 않고, 404 error 가 나온다면 SEO 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다음 아래의 이야기를 보자 :
예전에 나의 글을 퍼간 네이버 블로거 분이 계셨다.
링크를 걸어 주셨는데, 내가 없앤 블로그 포스트 페이지로 링크를 걸어 주셔서, 눌렀을 때,
404 Error message 가 뜨게 되었다.
이런 경우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A 라는 주소를 입력 했을 때, B 라는 주소로 가도록 설정해 둘 수 있다.
아래의 예를 보자 :
Redirection 플러그인
Source URL : 사람들이 치는 주소를 넣는다.
Target URL : Source URL 을 입력했을 때, Redirect 할 목표 페이지 주소를 넣는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오른쪽이 URL option / Regex 에서, Ignore Case 와 Ignore Slash 를 꼭 체크해준다.
이렇게 해두지 않으면 “/” 가 있는 주소를 다르게 인식한다.
아래의 예를 보자 :
– ABC.com/blog/
– ABC.com/blog
위의 두 주소는 사실상 같은 주소이다.
하지만 Ignore Slash 옵션을 체크해주지 않으면 다르게 인식하여, 제대로 Redirect 가 되지 않는다.
Redirection 플러그인 설정

키워드의 분석 [Yoast 플러그인 활용]

키워드 분석은 이미 예전에 상세히 다루었다.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의 SEO 에 도움되는 Yoast 플러그인이 제시하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첫번째 원칙은, 웹사이트에 있는 블로그 포스트들이, 같은 키워드를 목표로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Yoast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고, 목표 키워드를 넣을 수 있다.
여기서 목표키워드를 넣어 두면, 미래에 만약 같은 목표 키워드로 쓴 글이 있으면, 경고를 미리 해준다.
같은 목표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좋은 이유는,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들 끼리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기 위해 경쟁을 하기 때문이다.
Yoast 플러그인에서는 Focus Keyphrase 가 목표 키워드가 된다 :

Yoast 플러그인 - Key Phrase– Focus Keyphrase 를 입력했다면, Yoast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글을 분석한다.
그 후, 수정되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해 준다.
Yoast 플러그인의 SEO 분석
기본적인 영어지만, 만약 읽기가 힘들 경우, 구글 번역기를 사용하면 된다.

클릭을 부르는 제목을 사용 [호기심의 갭의 활용]

제목은 글의 내용 다음으로 SEO 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물론 구글이 제목을 내용파악의 큰 무게를 두는 것도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사람들이 제목을 보고 그 글을 클릭해서 볼지 말지 결정한다는 것이다.
즉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이 사람들의 클릭을 끌지 못하면, 그 글인 읽히지 못한다.

클릭하는 비율 즉, CTR (Click-Through-Rate) 은 구글 SEO 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 어떻게 사람들의 클릭을 끄는 제목을 지을 수 있을까?
호기심의 갭 (Curiosity Gap) 을 활용하여 제목을 지어야 한다.

내가 만든 클릭을 부르는 제목 20가지 를 참고하라.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 설정

블로거라면 반드시 글자 뿐 아니라 미디어 (이미지,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 을 사용해야 한다.
실제 통계적으로도, 미디어가 있는 블로그 포스트는, 글자만 있는 블로그 포스트보다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이 훨씬 높고, 이탈율 (Bounce rate) 이 낮아서, 구글 SEO 에 유리한 점이 있다.

특히,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 를 꼭 사용해야 한다.
이유는, 이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 가 관련된 키워드로 구글 이미지 검색결과에 나올 확률을 높여준다.

또, 시각이 불편한 분들이 웹페이지를 보실 때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
이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 를 읽어서, 사용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설정하는 법은 간단하다. 이미지를 넣고, 설정을 눌러서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 부분에, 이 이미지가 어떤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되었는지 넣으면 된다.

워드프레스 대체 텍스트 설정

내부링킹 (Interlinking )

SEO (검색엔진 최적화) 에 있어서 내부링킹과 외부링킹은 중요하다.
내부 링킹은 당신의 블로그 포스트끼리 링크를 해두는 것이다.
내부링킹 전략내부링킹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 사람들이 여러개의 포스트를 볼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Bounce rate (이탈률) 이 줄어든다.
– 따라서,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이 늘어난다.
– 여러개의 글 중, 구글 SEO 랭킹을 밀어주고 싶은 글에 링크를 많이 걸어두면, 그 글의 PA (Page authority) 가 올라가서, 구글 랭킹에 유리하다.

외부링킹 (External linking)

외부링킹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 사용자에게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외부 링킹 한 페이지가 관련된 정보 페이지라면, 구글이 SEO 점수에 플러스 점수를 줄 수 있다.

내부링킹이건, 외부링킹이건 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새 탭에서 링크 페이지를 열도록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
워드프레스 새 탭에서 링크 열기

관련 블로그 포스트 기능 (Related posts)

관련 블로그 포스트 기능이란 뭔가?
블로그 포스트 맨 밑이나, 또는 옆 사이드 바 (Side bar) 에, 현재 사용자가 읽고 있는 블로그 포스트와 관련된 다른 포스트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럼 이게 왜 중요할까?

관련 블로그 포스트 기능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 이탈율 (Bounce rate) 을 줄여준다.
사용자가 지금 읽는 글만 읽고, 나가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른 블로그 포스트를 읽도록 해준다.
– 체류시간 (Session duration) 을 늘려준다.
여러개의 글을 읽을 확률을 높여주니, 자연스럽게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을 늘려준다.
– 브랜딩을 도와준다.

방문자가 당신의 컨텐츠를 많이 볼 수록, 당신의 브랜딩에 도움이 된다.
브랜딩이란, 당신이 물건을 판매하건, 서비스를 판매하건, 아니면 취미로 하건 간에,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제대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그럼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할까?
만약 당신이 Elementor (엘레멘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아래 처럼 설정할 수 있다 :
관련 블로그 포스트


Elementor (엘레멘터) 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두가지 플러그인을 추천한다 :
– Custom sidebar plugin
– Q2W3 Fixed widget Plugin

Theme (테마) 의 선택

Theme (테마) 는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Theme (테마) 의 선택에 따라 당신의 웹사이트는 완전히 다른 웹사이트로 변신할 수 있다.
또, 당신의 웹사이트는 엄청 느려질 수 도 있고, 빨라질 수도 있다.

테마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
– 테마를 사용했을 때 웹사이트 속도
– 테마가 가능하게 해주는 웹사이트 기능
– 가능한 Customization 의 정도
– 안정성 및 다른 플러그인들 과의 호환성

현재 워드프레스 의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Theme (테마) 중 하나는 Generatepress 이다.

CDN

CDN 이란 Content Delivery Network 을 뜻한다.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파일 들을, 전세계에 퍼져있는 데이터센터에 옮겨서, 빠르게 로드 (load)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하면 컨텐츠 미디어 파일들의 로드 (Load) 가 빨라져서, 웹사이트 속도가 빨라진다.
웹사이트 속도는 현재 구글 SEO 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웹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안좋은 점수를 받아, 랭킹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여기서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들어난다.
다른 플랫폼은 보통 속도를 사용자가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다.
그냥 플랫폼이 주는 속도에 맡겨야 되는 경우가 많다.

워드프레스는 사용자가 얼마든지 속도를 바꿀 수 있다.
워드프레스가 느리다고 말하는 사람은, 자신이 웹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킬 지식이 없다고 말하는 것 과 같다.

가장 효과적이며, 설치가 간단한 CDN 에는 Cloud image 가 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License number 만 넣으면, 자동으로 웹사이트에 있는 미디어들의 사이즈를 조절하고, 데이터 센터로 옮겨 놓는다.

Content caching

Content Caching 이란, 웹사이트 방문자가 매번 방문할 때 마다, 페이지를 새로 로드 (load) 할 필요 없이, 이미 저장된 버전의 페이지를 (cached), 로드 (load) 할 수 있도록 하여, 웹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1. WordPress.com 활용
      WordPress.com 에 웹사이트를 운용하는 사람이라면, WordPress.com이 자동으로 Cache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 
    2. W3 total cache
      따로 Hosting 을 사용하는 WordPress.org 사용자라면,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ach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결론 :

앞서 말했듯, 구글이 무조건 워드프레스를 선호하여 검색엔진 최적화에 플러스 점수를 주는것이 아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 소개한 이런 기능들이, 다른 플랫폼에서 하기가 더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SEO 최적화에 쉽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고 검색엔진최적화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니, 워드프레스에서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적극 활용하자. 



구글 SEO 최적화 : 끝내버리는 [7단계]

구글 seo 최적화 - 끝내버리는 7단계

구글 SEO 최적화, 도대체 왜 해야할까? 
당신이 블로그를 취미로하건 비즈니스 용도로 하건 상관없다 : 
당신의 컨텐츠가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고 해도,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하면 소용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구글 SEO 작업을 통하여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나오게 되었다고 해보자. 

마치 구글이 세계 최고의 마케팅 회사로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무료로 마케팅 해주는 것과 같다.
이보다 더 좋은 마케팅이 없다. 
더군다나, 구글은 네이버와 달리, 한번 첫페이지로 올라오게 되면, 평균적으로 오랫동안 첫페이지에 머물게 된다.

자, 그럼 이 구글 SEO 작업,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시작하려고 하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 

그래서 이번 글 에서는, 구글 SEO 최적화 끝내버리는 [7단계] 와 이를 위해 필요한 5가지 크롬 익스텐션을 소개한다.

Table of Contents

1. 키워드 분석

키워드 검색의도 파악을 파악하라.  (도대체 왜 찾는거야?)

당신의 블로그가 구글 첫페이지에 어떻게 나올까?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구글은 그 키워드에 대해 어떤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가장 적절한지 판단한다.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한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당신의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럼 사람들이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이유를 알아야 그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다.

또 그에 맞게 글을 써야, 그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를 줄 수있고, 그래야 구글 첫페이지에 올라올 수 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에 검색하는 이유는 아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검색 의도 3가지

– 정보를 찾기위한 검색

특정 정보를 찾기위해서 검색한다. (예 : 블로그 구글 상위노출 하는법)

–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위한 검색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위해 검색한다. (예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등을 쳐서 그 웹사이트를 가기 위해 검색)

– 구매를 위한 검색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검색한다. (예 : 맥북 프로, 27인치 모니터, 아이폰 11 등)

먼저 당신의 블로그 주제가 어느정도 정해지면, 어떤 키워드로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올지를 생각해야한다.
이때, 그 키워드를 찾는 사람들의 의도가 위 3가지중 어떤것인지 파악한다.
그리고 그에 맞게 글을 써야한다.

그럼 검색의도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나?
구글이 직접 판단한 결과를 보면 된다.
아래 예시를 보자:

seo 키워드 분석 - 키워드 '캐논' 검색
구글에 ‘캐논’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대부분의 첫 페이지 결과에는 캐논 공식 웹사이트가 나온다.
그럼 구글은 ‘캐논’ 이라는 키워드를 아래 3가지 중에서 어떤 검색의도 키워드로 파악하고 있나?

검색 의도 3가지 :

  1. 정보를 찾기위한 검색 
  2.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위한 검색
  3. 구매를 위한 검색 

2번의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 위한 검색이 될것이다.
모든 마케팅이나 비즈니스의 의사결정이 그렇듯, 절대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말라.
구글이 직접 알고리즘 (Algorithm) 으로 판단한 결과를 보고 검색의도를 파악한다.

그러면 키워드 ‘캐논 DSLR’ 은 어떤 검색의도를 가진 키워드 일까?
아래 검색결과를 보자 :

seo 키워드 분석 - 키워드 '캐논 dslr' 검색결과
캐논 공식홈페이지도 있지만, 대부분의 검색결과가 정보전달을 위한 글인것을 볼 수 있다.
즉 구글은 이 키워드를 1번의 ‘정보를 찾기위한’ 검색의도로 파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당신이 키워드 ‘캐논 dslr’ 를 검색했을 때 첫페이지에 나오고 싶다면, 정보전달을 하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검색결과가 정보전달인 상태에서, 갑자기 판매페이지로 상위 랭크를 하려고 하면, 가능성이 높지 않다.

위 검색의도와 Marketing funnel 개념을 연결하여 생각해 보라.

또 만약 당신이 비즈니스 / 사업을 위해서 블로그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정보전달만 해서 어떻게 마케팅이 되며,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인가 의아해 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위의 Marketing funnel 에서 맨 아래만 생각 하고 있는 것이다.
즉 Marketing funnel 개념을 다시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또 아래의 두가지 질문을 생각해 보자 :

  1.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포스트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
  2.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까?

위의 질문들과 Marketing funnel 을 생각하면, 정보탐색 의도를 가진 키워드 공략으로도 충분히 비즈니스 / 사업 블로그가 가능하다.

경쟁자 키워드 분석 (쟤네는 어떻게 하는거야??)

구글 SEO 는 부동산과 같다.
즉 한정된 구글 첫페이지라는 공간을 두고 경쟁하는 것이다.
이런 경쟁 시스템이기 때문에 당연히 경쟁자에 대해서 파악해야 한다.

경쟁자 키워드 분석 방법은 아래와 같다 (동영상을 선호한다면 동영상으로 보라) : 

1. 경쟁자 authority score

구글 SEO 키워드 분석 - 경쟁자 Authority score

Authority score 는 SEMrush 에서 제공하는 지표이다.
경쟁자의 페이지가 얼마나 권위가 있는가 이다.
주로 백링크의 갯수와 Referring domain 갯수로 판단된다.
당신이 만약에 영어가 아니라 한국어로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당신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한국어로 된 블로그 및 웹사이트는 영어 웹사이트나 블로그보다 훨씬더 Authority score 가 낮다.
SEMrush 에서는 기준이 워낙 높게 책정되 한국페이지들의 점수가 0에 가까운 점수가 많다.
이런 경우 아래에서 소개 할 구글 SEO 필수 크롬 익스텐션인 Mozbar 를 사용한다. [사용법은 조금있다가 설명한다.]

2. 경쟁자 가장 많은 트래픽 (Traffic)을 끄는 page 의 키워드

SEO 키워드 분석 - 경쟁자의 랭킹 키워드 분석
경쟁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트래픽을 끄는지 전부 알아볼 수 있다.
SEMrush 에서 SERP 10 을 보고, 키워드를 누르면, 그 페이지가 어떤 키워드로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는지 전부 알려준다.

3. Referring domains 과 Backlinks

경쟁자 referring doamin 과 백링크

Referring domain 갯수는, 당신의 웹페이지로 몇개의 다른 domain 들이 링크를 했는가 이다.
백링크는, 당신의 웹페이지로 얼마나 많은 페이지들이 링크를 했는가 이다.
둘다 많을 수록, 구글이 유용한 웹페이지로 판단하여, 첫페에지에 올라올 확률이 높아진다.

Referring domains 과 Backlinks 는 처음 시작하는 블로그로선 쌓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요즘은, 다른 요소들의 점수가 높으면, 둘의 갯수가 0이어도 구글 첫페이지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래서 다룰, 롱테일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이용하면 굳이 많은 갯수의 Referring domains 과 Backlinks가 필요없이 구글 상위랭크가 가능하다.
사진과 동영상을 참고하라. 

롱테일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너 친구들 어딨니?)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란 무엇인가?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라는 것은 문장이 길어서가 붙여진 이름이 아니다.
정확한 정의는 검색량 그래프에서 키워드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들을 말한다.
아래를 보라.

롱테일 키워드 검색량 - 2
검색 수요 곡선

원래 롱테일 (Long-tail) 이라는 말은, 마케팅/비즈니스 전략에서 나왔다.
위의 키워드 예시와 마찬가지로, 모든사람들이 쓰는 물건을 팔지 않고도, 틈새시장 (Niche market) 을 노려서,
특정 제품을 찾는 사람들에게 맞는 제품을 판매하면 충분히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략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에서도 똑같은 논리가 적용된다.

왜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는 왜 중요한가?

개념을 알아보니,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 라고 한다.
그럼 왜 굳이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를 노리나?
그냥 핵심 단어만 있고 검색량이 큰, 모든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노리면 더 많은사람들이 방문하지 않을까?
이 역시 사실이 아니다.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의 활용으로 경쟁을 피할 수 있다. (오지마!!)

나는 항상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부동산에 자주 비유한다.
사실 구글 첫페이지는 한정된 공간이며, 이 첫페이지에 모두가 나오려고 경쟁한다.
따라서 구글 상위노출을 하려고 할 때에는, 경쟁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경쟁이 싫으면 어떻게 할까?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클릭 하나당 돈을 내고 광고하는 PPC 광고를 하며 돈을 쓴다.
  2. 경쟁을 피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하여 무료로 계속 트래픽을 얻는다.

심지어 1번의 방법은 돈쓰는것 외에도 단점이 있다.
사람들은 오히려 광고로 첫페이지에 나온 웹페이지 보다, 광고를 피하고 자연스럽게 나온 웹페이지를 클릭하는 경향이 더 크다.
즉 2번의 방법을 선택하면 당신은 돈도 아끼고, 효과는 더 좋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사실상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으면 두번째 페이지부터는 소용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 끝내기 때문이다.
게다가 첫페이지에서도 첫번째 두번째 검색결과와 6번째 이하의 리스트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아래의 예시를 보라 :

CTR 그래프

위에 데이터에서도 보여주듯, 사실상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으면 검색엔진 최적화 (SEO) 의 의미를 상실한다.
따라서 긴 키워드로라도, 첫번째 두번째 리스트로 올라가는게 중요하고, 그러려면 경쟁을 피해야한다.

모이면 큰 검색량을 만들 수 있다. (뭉치면 산다!)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는 앞의 정의에서 말했듯, 검색량이 작은 키워드들을 말한다.
그런데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가 오히려 트래픽을 더 가져올 수 있다는건 무슨말일까?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는 경쟁이 적어 구글 상위페이지로 나올 확률이 높다.
따라서, 사실상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들을 타겟하여 뒷페이지 나오는 것보다 더 많은 검색량을 가져올 수 있다.
또, 검색엔진 최적화로 상위페이지 노출이 그만큼 쉽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를 타겟한 컨텐츠가 모이면 큰 트래픽을 끌어 오는것을 볼 수 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

그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SEMrush 에서 연관키워드 및 변형 키워드 (핵심 키워드의 변형을 찾는다)

SEMrush 는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 분석 도구 중 한글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가장 유용한 툴이다. (영어만 쓴다면 SEMrush 나 Ahrefs 둘다 좋다)

위치의 추가

간단하게 위치를 추가하여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를 만들 수 있다.
예를들어 내가 분당에서 치킨집 비즈니스를 한다고 생각해보자.
나는 온라인 마케터 및 비즈니스 맨으로 당연히 컨텐츠 마케팅을 할 것이다.
내 블로그 아이디어 중 하나는 10가지 맛집을 소개하는 블로그를 쓰고, 그 맛집중 내가 운영하는 치킨집도 포함시키는 블로그를 쓰는것이다.
그런데 ‘살면서 꼭 가야할 맛집 10군데’ 라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이지만 그래도 경쟁이 세다.
이런 경우는 간단하게 위치를 붙인다 :
‘분당에 산다면 꼭 가야할 맛집 10군데’
위치를 붙여주면 당신의 비즈니스에 실제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을 끌 수 있다.
또 검색엔진 최적화 (SEO) 측면에서도, 경쟁을 피하고 첫페이지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Answer the public 의 활용

Answer the public 의 활용

이 툴은 영어를 약간 할줄 아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영어를 몰라도, 복사에서 구글 번역기에 넣으면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키워드를 넣으면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 키워드와 관련된 사람들이 하는 질문들을 다 보여준다.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블로그 주제 정하기 : 아무도 모르는 방법 10가지에서 이야기 했다.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이유는, 궁금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 궁금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기반으로, 블로그 주제를 선정하면 사람들이 방문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Google autocomplete (구글 자동완성) 의 활용

구글 자동완성의 활용

구글의 자동완성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기능이다.
아무 키워드나 보여주는것이 아니다.
구글은 데이터 기반으로 보여준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이런 키워드도 많이 검색하더라’ 라고 말하는 것이다.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를 찾는 기능이다.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 의 활용

구글 트렌드 의 활용

키워드 간에 상대적인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도구이다.
하지만 아래로 가면 연관 키워드와 변형 키워드를 보여준다.
또 키워드 조사를 했는데, 선택할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가 많다면,
구글 트렌드 안에서 각각 비교하여, 어느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가 검색량이 많은지 보고 결정하라.

Keyword Sheeter 의 활용

Keyword sheeter - 검색결과

간단하면서 강력한 키워드 분석 도구다.
키워드만 입력하면, 해당하는 키워드의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를 보여준다.

경쟁자의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찾기.

앞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SEO) 가 왜 부동산 같은지 이야기 했다.
정해진 땅을 자기것으로 만드려면 경쟁자를 알아야 한다.
위에서 경쟁자 키워드 분석을 언급했다. 
경쟁자 키워드 조사를 할 때, 롱테일 키워드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본다.
이를 위해 SEMrush 를 이용한다.
경쟁자의 URL 만 넣으면, 그 웹페이지들이 어떤 키워드로 몇번째 검색결과로 나오는지 전부 보여준다.

결론 :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는 단순히 검색량이 작은 키워드가 아니다.
경쟁을 피하고, 따라서 구글 상위 검색결과에 올라와서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전략이다.
또 오히려 핵심의 짧은 키워드들 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 줄 확률이 높다.

반드시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를 제대로 익혀서, 블로그 포스트 마다 타겟을 해보자.
큰 키워드를 노리는 것 보다 훨씬 효과가 좋을 것이다.

2. 블로그 콘텐츠의 작성

이제 드디어 사람들이 당신의 웹페이지로 들어오게 되는 이유인 콘텐츠를 만들 시간이다.
당신이 취미가 아니라 마케팅의 용도로 블로그를 한다면 콘텐츠는 더더욱 중요하다.
콘텐츠는 ‘내가 파는 물건이나 서비스좀 사세요’ 라고 하는 ‘랜딩페이지’ 와는 다르다.
즉, 바로 판매를 하는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찾고 있는 정보를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블로그 글쓰기가 중요한데, 마구잡이로 쓰게 되면 좋은 콘텐츠가 되지 못한다.
블로그 글쓰기에 대해서는 구글 SEO 글쓰기 편에서 다루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한 단계만 설명한다. 

아웃라인 짜기

기둥 블로그
가장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유용하게 느끼는 블로그의 형식은 4가지로 추릴 수 있다. 

    1. 정의 블로그
    2. 기둥 블로그
    3. 리스트 블로그
    4. 뉴스 블로그

아래는 리스트 블로그 형식의 예이다.
아웃라인을 참고하면 좋은 이유는, SEO 에 적합한 논리적인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리스트 블로그 Template

구글 SEO 글쓰기

쉐익스피어 (Shakespeare) 가 살아돌아온다고 해도 자신의 스타일로 블로그를 쓰면, 구글 SEO 에 실패할 것이다 (사람들이 그 글이 쉐익스피어의 글인것을 모른다면).
SEO 에 맞게 글을 쓰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구글 SEO 글쓰기란 도대체 뭘까?

    • 키워드의 밀도
      키워드의 밀도는 전체 단어수의 1%~2% 정도가 적당하다.
      즉 당신이 1000 단어의 블로그 포스트를 썼다면, 여기서 당신이 목표하는 키워드는, 10번에서 20번 정도만 쓰는것이 좋다.
    • 외부 링크
      3~7 개의 외부링크를 쓰는 것이 좋다.
      대부분 링크라고 하면 백링크만 생각한다. 하지만 반대로, 외부링크도 SEO 에 도움이 된다.
      그 블로그 포스트가 말하는 내용과 관련된 외부링크는, 그 글이 실제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고 구글이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키워드가 반드시 들어가야 할 곳 들. 
      • 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
      •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 
      • 부제목 또는 글 챕터 (H2 headings)
    • 부제목 및 챕터를 활용한 글의 구성
      앞에서 언급한 부제목 및 챕터를 활용할 때, 꼭 H2, H3 같은 headings 를 사용해 준다. 

3. 링크 빌딩  

백링크 링크빌딩
링크빌딩 전략은 무궁무진하다. 
이 글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 3가지를 알아본다.

경쟁자 백링크 살펴보기

같은 주제를 다룬 웹페이지를 SEMrush 에 넣고 백링크를 살펴본다.
어디서 백링크를 얻고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도 그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을 수 있는지 조사한다.

게스트 포스팅

같은 산업군이나 카테고리에 있는 웹사이트에 게스트 포스팅 (한국에서 작가 신청 이라고도 함) 을 신청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단순히 링크를 얻기위해 글을 쓰면, 나중에는 취소 당할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의 웹페이지나 블로그를 쓰듯이 최대한 글을 잘 쓰는데 집중하자.
그리고 게스트 포스트를 읽는 사람에게 자신의 블로그의 내용이 유용한 참고가 된다면 링크를 걸어두자.

사람들이 링크를 걸만한 유용한 자료

단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들이 참고자료로 계속 보기위해 링크를 걸만한 유용한 자료를 만든다.
인포그래픽, 웹 툴, 사례 분석 자료, 연구 자료 등이 있다. 

4. 내부링킹

새로운 글을 완성했다면, 꼭 해야할 일이 있다.
그 글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찾아서, 모두 그 글에 내부링킹을 하는 것이다. 
하나하나 다 들어가서 다시 읽어봐야 할까? 
그렇지 않다.

구글링 검색법은 이미 한번 다루었다. 

Site:자신의 도메인 주소 “새로 쓴 글의 타겟 키워드” 라고 구글에 검색을 해보자.
그러면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새로 쓴 글의 타겟 키워드” 가 들어간 웹페이지들이 전부 나올 것이다. 
그 웹페이지에서 “새로 쓴 글의 타겟 키워드” 를 새로 쓴 글에 링크를 해준다. 

5. CTR 의 개선

CTR 개선
CTR (Click through rate)이 도대체 뭔가? 
당신의 글이 보여지는 횟수에 따른 클릭의 횟수이다. 

즉 식으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다 : 
CTR : 클릭 수 / 글의 노출 수 * 100

그럼 이 CTR 이 왜 중요할까? 
예를들어 당신이 구글 SEO 최적화에 성공하여 첫페이지에 글이 올라왔다고 가정해보자. 
첫 페이지에는 대략 10개의 웹페이지들이 있다. 
당신의 CTR 이 다른 웹페이지들보다 좋다면, 당신의 글은 열번째에서 더 올라갈 것이다. 
반대로 당신이 세번째 글까지 올라왔는데, 아래에 있는 글보다 CTR이 안좋아졌다면, 다시 내려갈 것이다. 
그래서 CTR 이 중요하게 되며, CTR 바꾸는 요소중 가장 큰 것은 역시 글의 제목이다. 

따라서 이 제목을 A/B testing 을 통해서 비교해보고, 어떤 제목이 더 클릭을 부르는지 test 하면 좋다. 
CTR 의 A/B testing template 을 제공하니, 적극 사용하라 : 

CTR A/B testing template

6. 기술적 구글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너 기술좀 보자)

기술적 검색엔진 최적화는 처음 들으면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만약에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이 모든것이 당신이 거의 손대지 않고도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될 수 있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또는 개발자를 통해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기술적 SEO 에도 개발자가 필요할 수도 있다.

사이트맵 파일 (Sitemap.xml) 

XML 사이트맵

Sitemap.xml 파일은 구글이 당신의 웹사이트 페이지를 인덱스 하는데 필요하다. 
인덱스 (index) 라는 말은, 구글에서 웹페이지를 인식하게 자신들이 보여주는 페이지중 하나로 등록한다는 말이다.
만약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Yoast 나 Rankmath 를 사용하면 손댈것 없이 자동으로 해준다.
수동으로 XML sitemap 을 만들어야 한다면 이 툴을 이용하라.

웹사이트 구조 (어떻게 생겼나?)

웹사이트 구조

당신이 구글 상위페이지에 나오고자 목표하는 페이지는, Homepage 에서 3클릭 이하로 접근할 수 있게 구조를 짜야한다. 

이미지 파일의 형식

Next-gen 형식의 이미지 파일 (JPEG 2000, JPEG XR, WEBP 등) 은 용량을 훨씬 적게 만들 수 있어서, 웹사이트의 빠른 로딩에 유리하다.
웹사이트의 빠른 로드는 구글 SEO 최적화에 당연히 도움이 된다.

또한 CDN 을 사용하면 매번 서버에서 이미지를 다운받을 필요없이, 빠르게 이미지를 로드되게 할 수 있다.
CDN 은
Cloudimage 를 추천한다.
자동으로, 모든 이미지를 자신들의 데이터센터에서 로드될수록 있도록 하여, 웹사이트 속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똑같은 복제페이지 (따라하지마!)

구글은 똑같은 복제페이지가 있을시, 당신의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에 불리하게 적용한다.
따라서 만약 같은 페이지가 있다면 삭제하도록 한다.

7. 계속된 업데이트

글은 한번 쓰고 끝이 아니다. 구글 SEO 최적화는 본질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글과는 다르다. 
최신 글을 첫페이지로 올려주는 네이버의 블로그탭과는 달리, 구글은 첫페이지에 올라오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 (몇달에서 심지어 몇년까지).
하지만 반대로, 한번 올라오면 첫페이지 자리를 또 오랫동안 지키게 된다. 
어쩌면 계속 지킬 수도 있을것이다. 다만 한가지 조건이 있다. 

당신의 글이 계속해서 유효한 정보가 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더이상 사람들에게 유용하지 않은 글은 결국 첫페이지에서 내려갈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당신이, 신발을 파는 소매업을 한다고 해보자. 
키워드를 “나이키 신발 추천 2020” 으로 잡았다. 
그리고 구글 SEO 최적화를 통해 첫 페이지로 올라왔다. 
그런데 2년뒤인 2022년에도 제목이 “나이키 신발 추천 2020” 이고, 추천 신발들 중에는 단종된 제품들이 있다고 해보자. 
그 글은 결국 유용하지 않은 글이 되고, 첫페이지에서 내려갈 수 밖에 없다. 
계속된 업데이트를 통해서, 한번 올라온 자리에서 절대 내려가는 일이 없도록 하자.

구글 seo 최적화에 필요한 Chrome extension [5가지]

자 그럼 지금까지 구글 seo 최적화 7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제 이 7단계를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Chrome extension 5가지를 소개한다.

사용법을 실제로 보고 싶다면 아래 비디오를 참고하라.

Chrome extension 1. 누가 잘나가나 볼까? Moz bar

    • 검색엔진 최적화와 구글 상위노출에 항상 중요한것 중 하나는 경쟁이다.

    • 당신이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특히나 더 경쟁을 피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의 글쓰기 능력과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다.
      당신이 글을 너무너무 잘쓰는 천재라도, 경쟁이 너무 심한 키워드로는 상위랭크 하기 힘들 수 있다. 또는 구글 상위노출을 하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다.

    • 따라서 특정키워드에서 구글 상위노출을 이루고 있는 웹사이트 들을 구글이 얼마나 가치있게 판단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만약 그 키워드로 첫페이지 나오는 웹사이트들이 대부분 구글이 엄청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키워드를 더 길게 만들어 Long-tail keyword 를 노리는 것이 좋다.

    •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Moz bar 이다. 아래를 보자.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크롬 익스텐션 Mozbar 예시

    • 보면 DA (Domain Authority) 를 숫자로 나타내는데 이것이 그 웹사이트에 대한 권위 정도이다.
      이 점수가 높은 웹사이트가 첫페이지에 많다면, 키워드를 변형시키는 것이 좋다. 즉, Long-tail keyword 나, 연간키워드 등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PA (Page Authority) 는 그 페이지에 대한 권위이다.
      위 예를보면 blog.naver.com 의 DA (Domain Authority) 는 높은데 PA (Page Authority) 는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 도메인 자체는 저 한사람 블로그를 얘기하는것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전체 도메인을 얘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PA (Page Authority) 만 참고하도록 한다.

Chrome extension 2. 지피지기면? Similarweb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적을알고 나를 알아야 성공한다.

      • 구글 상위노출도 결국 한정된 첫페이지로 올라오기 위한 경쟁이다.

      • 따라서 구글 seo 를 할때, 첫 페이지에 올라온 웹사이트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게 중요하다. (적을 알아보자!)

      • Similarweb 은 적을 아는데 너무나도 유용한 크롬 익스텐션 (Chrome extension) 이다.
        아래의 예를 살펴보자.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크롬 익스텐션 Similarweb 예시

      • 위에 볼 수 있다시피, 다른 웹사이트의 방문자, Bounce rate, Session duration 까지 모두 살펴볼 수 있다! (너무 훔쳐보지는 말자)

Chrome extension 3. 비교하지 않는 삶 – SEO Meta in 1 click

    • 위의 Similarweb 이 하늘을 나는 무인 정찰기라면, SEO meta in 1 click 은 스파이다.

    • 구글 상위노출 이미 되고있는 적진에 들어가서, 상세한 상황을 보고 돌아온다.

    • 돌아와서 적과 우리가 어떻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다.
      아래의 예를 보자 :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크롬 익스텐션 SEO meta in 1 click

    • 웹페이지의 타이틀 길이, page description, tag, category 등 SEO 를 어떤식으로 하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 물론 우리페이지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적을알고 나를알게 하는 크롬 익스텐션 (Chrome extension) 이다!

Chrome extension 4. 추천좀 부탁해! Majestic Backlink Analyzer

    • 다른사람이 날 추천해주는 것은 항상 기분좋은 일이다.
      당신이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 검색엔진 최적화 (SEO) 에서는 이것을 백링크 (Backlink) 라고 부른다.

    • 즉 다른 웹사이트 들이 당신의 웹사이트 로 가는 링크를 공유하는 것이다.

    • 이것은 당신 웹사이트에 가치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가능하다.

    • 따라서 구글은 당연히 이 Backlink 가 많을 수록 상위페이지에 올리는데 점수를 더 준다.

    • 이 Backlink 를 다른 웹페이지들이 얼마나 받고 있는지 볼 수 있는 것이 Majestic Backlink Analyzer 이다.
      아래의 예를 보자.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크롬 익스텐션 Majestic Backlink Analyzer

Chrome extension 5. 건강검진은 나만 받는게 아니지 – Check my links

    •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큰 병이 없는지 알 수 있다.

    • 당신의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해줘야 한다.

    • 만약 작동안하는 Link 가 있다면 당신은 이미 구글 상위노출에서 방문자들을 잃고 있다.

    • Check my links 는 당신 웹사이트의 건강검진을 해준다.
      아래 예를 보자.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크롬 익스텐션 Check my links

    • 만약 Invalid link가 있다면 반드시 찾아서 치료해주도록 한다. 

아마존 성공 요인 : 아마존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아마존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아마존 (Amazon) 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아마존 (Amazon)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자, 가장 가치있는 기업중 하나이다. 
한국에는 진출하지 않아 한국인들은 잘 모르지만, 대부분 많은국가에서는 뭔가를 구매하려면 습관처럼 아마존으로 접속하여 물건을 찾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것이 아마존의 한국진출이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아마존은 한국시장을 수익이 큰 시장이라고 판단하지 않아 들어오지 않았다고 말하는것이 맞다. 
한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비용으로, 아직 더 블루오션인 국가가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아마존 (Amazon) 이 어떻게 세계 제 1의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 이야기해본다. 

Table of Contents

Amazon 도서

영어 원문 : https://amzn.to/31u2lcq

한글판 : https://coupa.ng/bHFGHz

1. 이윤추구 없이 가는 전략 (1997년 Jeff bezos 의 말)

아마존 (Amazon) 은 큰그림과 장기적 목표를 두고 움직인다. 창시자이자 CEO 인 Jeff bezos 는 1997년에 이렇게 아마존 (Amazon)이 커지기 전부터 이미
“아마존 (Amazon)은 아주 오랫동안 수익이 없을것이다” 라고 이야기했다.
즉 수익을 남기지 않고 다시 재투자 하여 사업을 더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아직도 아마존 (Amazon)은 수익이 거의 없도록 운영을 하고 있다.

Key Takeaways : 단기적인 그림보다는 더 큰 그림인 장기적 목표를 고려한다.

2. 핵심 비즈니스 3가지

1. Marketplace

amazon marketplace
오픈마켓으로 아무나 판매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아마존이 얻는다.
따라서 잘팔리는 물건, 현재 trend 인 물건, 어떠한 손님들이 어떤 물건을 사는지 모든 데이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마존 Echo 나 Kindle 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이익없이 비용 가격에 판매가 되거나 또는 그 이하로 판매가 된다.
즉 오히려 손해를 보면서 까지도 판매를 하는 대신, 그 이후에 고객의 데이터를 모으고, 또 그 장비들을 통해서 오는 이익을 얻게 된다.
실제로, Amazon Echo 사용자의 경우 평균적으로 66% 아마존에서 더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 데이터를 활용해서, 나중에는 Amazon basics 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그 제품을 직접 생산, 브랜딩, 및 판매하여, 더 큰 이익을 얻게 된다.

Key takeaways :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발판을 마련. 그 후 그 데이터를 활용한 더 큰 이익을 가져오는 비즈니스 모델 계발.

더구나 사람들이 자신들의 marketplace 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고 비즈니스 모델까지 운용한다.
즉,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사람들이 아마존 플랫폼 내에서 아마존에 돈을내고 아마존안에서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또 하나의 엄청난 이익을 얻는 광고 비즈니스모델을 성공시킨다.

Key takeaways : 상품이나 서비스에만 집중보다 Platform 을 만들어 더 큰 그림을 그림. 성공한 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계발, 다른 영역으로의 확장.

2. Prime

amazon prime
충성고객을 모으는 멤버쉽 형태이다.
Prime 고객은 1년에 약 $100 (한화 12만원) 정도를 멤버쉽 금액으로 낸다.
대신 아마존 Prime 이 적용되는 모든 물건에 대해 무료 배송 및 무료 리턴이 보장된다.
또, 아마존 (Amazon)이 제공하는 웹 드라이브와 아마존 prime 영화 및 TV show 도 무료로 볼 수 있다.
이 멤버쉽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에서만 쇼핑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리고 사람들이 아마존이라는 브랜드에 충성고객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한다.

Prime 에 관련된 사실들 

  • 평균적으로 Prime member 들은 1년에 $2486을 쓰며, Prime member 가 아닌 사람들보다 아마존에서 5배 더 돈을 쓴다. 

  • Prime member 들은 아마존에서 멤버가 아닌 사람들보다 2배 더 자주 쇼핑한다. 

  • Prime member 들은 아마존 웹사이트에 머물 확률이 90%가 넘었다.

Key takeaways : 충성고객을 모으기 위한 멤버쉽의 활용. 단, 그 멤버쉽을 유지하도록 그만큼 큰 서비스를 줘야함 (무료배송, 이틀안에 배송, 무료 영화 streaming, 무료 Photo drive 등등)

3. AWS

aws
Amazon Web service 로 하나하나 사람고객 뿐 아니라, 다른 비즈니스를 고객으로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의 성공에는 Flywheel effect 가 큰 역할을 하게된다.

Flywheel effect :
Jim Collins 저자가 말하는 Flywheel 효과는 일종의 선순환 효과를 말한다.
즉 한 비즈니스 모델과 활동의 성공이 다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선순환이 아마존 (Amazon)의 성공을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다 :

– 아마존 (Amazon) 의 이윤을 버리고 가격경쟁력을 선택한 전략은 더 충성고객들이 아마존을 이용하게 했다.
– 충성고객을 바탕으로 Prime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켜, 더 아마존 (Amazon) 플랫폼 안에서 쇼핑을 하도록 유도했다.
– 이런 충성고객들의 데이터 바탕으로, Amazon Basic 이라는 브랜드를 런칭, 성공시켰다.
– 또 이런 데이터를 이용해 아마존 (Amazon)은 이제 온라인 결제 시스템 사업까지 성공시켰다. (Amazon pay)
– 아마존은 영화제작사, TV show 제작사 이다.
– 아마존은 패션 브랜드이다.
– 아마존은 가정 보안 회사이다.
– 아마존은 유통업체이다.
– 아마존은 전자기기를 만드는 브랜드이다.
–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큰 광고플랫폼 중 하나이다.
– 이제 아마존은 이 데이터를 이용해 금융, 및 보험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이 순환구조는 모든 비즈니스 모델을 다 언급하기 힘들정도의 사업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또, 미국의 Wholefoods 를 인수함으로써 식료품 업계에도 진출했다.
Wholefoods 에 아마존만의 데이터운용과 Technology 적용해서 무인 wholefoods 도 운용되고 있다.
직원 한명없이, 손님들이 알아서 들어오고 계산이 자동으로 되는 시스템이다.

Takeaways : 이익을 얻는 비즈니스모델에만 안주하지 않고, 다른 업계 진출을 위한 인수. 인수 후 원래 운용하던 비즈니스의 장점을 적용하여 인수한 비즈니스를 진화시킴.

3.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그것도 옛날얘기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을 가야 한다는 것 조차 이젠 옛날 얘기가 되었다.
현대 시대에서 Retail business, 즉 소매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온라인을 생각해야 하는것은 너무 당연하다.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에 진출을 하고 있다.
결국 앞으로 몇십년간 오프라인이 없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Retail business 에서는 이를 O2O라고 한다. [Online to offline]

아마존과 알리바바는 최신 기술로 건설한 서점은 물론 계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물건을 가져나가면 계산되는 슈퍼마켓까지, 기술을 접목한 오프라인 가게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회장 Jack Ma 는
“온라인 채널만 운영하는 리테일은 결국 크게 성장하지 못한다. 미래에는 New retail,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과 데이터가 한개의 Value chain 에서 기민하게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다” 고 했다. 
즉 이제 단순 온라인, 오프라인을 떠나서 integrated channel, Integrated marketing 이 필요하다는 얘기이며, 아마존은 그 방향을 향해 앞서가는 대표적인 기업중 하나이다.
2017년에 결국 아마존은, 미국에 손에꼽히는 슈퍼마켓인 Wholefoods 를 인수했다.
더이상 아마존은 온라인 기업이 아니다.

아마존 (Amazon)은 더이상 단순 리테일 기업이 아니다. 오히려 기술과 혁신 기업이다.

    1. 아마존 (Amazon)은 R&D, 즉 연구/개발 비로 2017년에 한화로 약 24조를 썼다.
      다른 리테일 기업들이 기술과 혁신을 얘기할 땐 보통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한다 :
      – 팝업 스토어
      – 웹사이트에서의 디지털 경험혁신
      – 앱 개발

      아마존 (Amazon)이 기술과 혁신을 이야기 할 땐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한다 :
      – 수중 창고
      – 로봇들의 상품 배송
      – Self 계산에서 No 계산

      아마존의 편의점 겪인 Amazon go 에서는, 계산을 하지 않는다.
      계산하는 직원도 없으며, 손님들도 계산할 필요가 없다.
      모든 스토어는 AI 기반의 기술이 이용되고 있으며, 따라서 손님은 계산하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쇼핑하고 그냥 나가면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아마존은 구매여행 (Buying journey) 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없애는데 집중해 왔다.
      온라인에서의 구매는, 느리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2day shipping 을 제공하며, 100% 반품과 환불 보장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여행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없앴다.
      이제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진출하면서, 심지어 계산이라는 단계 자체를 없애고 있다.

    2. AI 의 활용
      – Anticipatory shipping patent [예상 배송 특허]
      2014년 아마존은 Anticipatory shipping patent [예상 배송 특허] 를 냈다.
      즉 AI 기술을 사용해서, 소비자가 원하기도 전에 이미 미래에 원할것을 예상하여, 그 소비자에게 배송이 빠르게 가능하도록, 재고 및 어느창고에 재고를 넣을지 등을 계산하는 기술이다.
      즉 이제 아마존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주는 기업이 아니다.
      소비자가 원하기도 전에 미래에 원할것을 예상하여 준비를 하는 기업이다.

      즉 Prime 의 빠른 무료배송을 위해서, 주문이 들어오기도 전에 AI 가 주문 들어올것을 예상하여, 일정 수량을 미리 포장해야된다고 알려준다.
      그럼 아마존은 미리 그 물건들을 박스에 포장하고 배송 준비를 해둔다.
      주문을 받기도 전에 배송준비를 해두는 것이다.la

      아마존인 이 이외에도, 홈페이지 전체적으로 Machine learning 기술을 사용한다.
      즉 사람마다 아마존 웹사이트가 다르게 보인다. 또 사람마다 아마존이 추천하는 물건이 다르다.
      이것은 단순히 과거 구매내역만 보고 추천해주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가 사는 위치, 날씨, 물건들의 재고 상황, 소비자가 남긴 리뷰, 등 모든것을 계산하여 Machine learning 기술로 소비자가 가장 구매할 것 같은, 또 아마존 입장에서 판매했을 때 가장 효율이 좋은 물건을 추천한다. 

    3. 배송의 혁신
      2013년 Jeff bezos 는 Amazon 은 앞으로 Drone technology 에 집중하겠다고 공식발표했다. 목표는 드론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는것이다.
      현실화가 된다면, 배송은 더더욱 빨라져 customer 를 더욱 만족시킬 것이다. 또한 인건비도 줄일 수 있어 더 이익을 더 가져오는 전략이 된다.
      실제 2016년, Prime Air 시범 운용이 성공했다. Cambridge, England 에서 주문 클릭 하고부터 13분만에 드론이 배송을 성공시켰다.
      2015년 아마존은, 3D 프린터가 있는 배송트럭을 특허신청 하였다.
      이 트럭은, 배송중에 트럭 운전사가, 직접 제품을 3D 프린터를 만들어, 배송을 하면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트럭이다.
      이 사례 역시, 아마존 (Amazon)이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하는 예의 하나이다. 이런 기술의 혁신과 이미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는 아마존의 선순환적인 혁신덕분에 세계 제 1의 기업이 되었다. 

구글 검색 명령어 : 고수들이 사용하는[15가지]

구글 검색법 - 고수들의 구글링 방법 (15가지)

구글 검색 명령어, 왜 중요할까?
당신이 온라인 마케터라면 항상 구글검색을 할 것이다.
아니, 온라인 마케터나 비즈니스맨이 아니더라도, 구글 검색은 누구나 한다.

하지만 단순히 검색어를 구글에 치는것이 전부일까? 
조금 더 발전된 검색 방법은 없을까?

구글 검색 명령어를 익혀두면 단순한 단어 검색을 벗어나,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고수들이 사용하는 구글 검색 명령어 (15가지) 를 이야기 한다. 
구글링을 한다면 반드시 알아두면 좋다.

참고로 아래에 소개하는 모든 구글 검색 팁들은 여러가지를 섞어서 응용할 수 있다.

Table of Contents

1. Site: 

특정 웹사이트의 페이지들만 보여준다.
또 검색어와 같이 쓸수도 있다. 즉 당신이 예를들어 특정 사이트에 웹페이지들 중에 특정 단어를 검색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
예: Site:abouthappyincome.com “구글 검색법”

2. “검색어” 

“검색어” 안에 들어간 검색어를 반드시 포함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큰따옴표를 쓰지 않으면 그 검색어를 정확히 갖고 있지 않아도 구글이 판단했을 때, 비슷하거나 같은 내용이라고 판단하면 검색결과에 나온다.
이 큰 따옴표를 사용하면, 따옴표 안에 있는 검색어를 ‘반드시 정확히’ 갖고 있는 웹페이지들만 보여준다. 

예: “이재용” 

3. –

누구나 바로 추측가능하듯 마이너스 이다.
검색어 결과페이지에서 특정 검색어를 제외한 결과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당신이 오늘 주변에 맛있는 커피를 파는 카페를 검색하고 싶다.
하지만 너무 뻔한 스타벅스는 가기 싫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커피” -스타벅스 라고 검색하면, 스타벅스를 제외하고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를 검색할 수 있다. 또 위에 예를 들었던 예를 – 구글 검색법과 응용해보자.

예: “이재용”-삼성

위 결과를 보면, “이재용” 을 검색했을 때는 삼성 부회장의 검색결과가 대부분 이었는데 -삼성으로 삼성에 관련된 결과를 제외하자, 방송인 ‘이재용’ 씨가 결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4. Or

말그대로 ‘또는’ 기능이다. 
두가지 검색어중 아무거나 하나가 들어간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큰 따옴표와 주로 많이 합쳐서 사용된다.
아래의 예를 보자 :
예: “블로그” or “검색엔진 최적화

위 검색결과는 블로그 라는 단어와,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키워드 둘중에 정확히 하나라도 들어간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여준다. 

5. And

말그대로 ‘그리고’ 기능이다.

검색어 2가지 이상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위처럼 큰 따옴표와 응용할 수 있다.

또, 괄호와 함께 사용할 수 도 있다.
아래 괄호의 설명을 보라. 

6. Filetype

특정 file 의 타입을 검색하게 해준다. 

검색어와 섞어 쓸 수 있다.

또 특정 사이트 검색법과도 많이 응용하여 쓴다.
특정 웹사이트에 있는 파일들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의 예를 보자 : 

Site:apple.com filetype:pdf
위의 검색법을 쓰면 Apple.com 에 있는 PDF 파일들 결과를 보여준다. 

7. $

가격을 찾아준다.

아래의 예를 보자 :
예: 아이폰11 $999

위처럼 검색하면 아이폰11 의 가격이 $999 검색결과만 보여준다. 

8. Define

말그대로 정의를 보여주는 구글 검색법이다.
구글에 있는 사전검색을 해준다. 아래의 예를 보자 :

예 : Define:마케팅 퍼널

위처럼 검색하면 마케팅 퍼널의 정의를 바로 보여준다. 

9. Cache 

Cahce 란 웹 브라우저가 웹사이트들의 파일들을 임시로 저장해 두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다시 그 웹사이트를 방문 했을 때, 새로 모든것을 다운받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그 웹사이트를 여는 속도가 빨라진다.
“Cache” 구글 검색법은, 특정 웹사이트에서 마지막 Cache 된 모습을 보여준다.

예 : Cache:Apple.com

10. Related

구글이 판단했을 때, 해당 도메인과 관련되어있다고 판단되는 웹사이트를 보여준다.
아래의 예를 보자 :

Related:naver.com

위의 검색결과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은, 구글이 Naver.com 과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웹페이지들이다. 

11. Intitle:

특정 단어가 ‘제목’에 들어가있는 웹페이지를 보여준다.
그냥 검색을 하면 제목에 반드시 그 키워드가 들어가있지 않아도, 구글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판단하면 검색결과에 나온다.
Intitle 구글 검색법을 쓰면 제목에 반드시 그 키워드가 들어간 결과만 보여준다.
아래의 예를 보자 : 

intitle:구글 검색법

위와 같이 입력하면 제목에 ‘구글 검색법’ 이나 그 동의어가 들어간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여기서 큰 따옴표를 추가할 수 있다.
아래의 결과를 보자 :
Aintitle:”구글 검색법”

이렇게 검색하면 ‘제목’안에 반드시 ‘구글 검색법’이라는 키워드가 정확히 들어간 검색결과만 보여주게 된다. 

12. Allintitle:

Intitle 과 비슷하지만 입력한 전체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웹페이지를 보여준다.
긴 키워드를 이용할 때는 intitle 구글 검색법만 쓰면, 일부의 키워드만 들어가도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Allintitle 을 쓰면, 긴 키워드의 경우에도, 모든 키워드가 들어가거나, 그 키워드들의 동의어가 포함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13. Inurl:

Inurl 구글 검색법은 URL 에 특정 단어가 들어가 있는 웹페이지를 보여준다.
URL 에 한국말을 넣는경우가 아직은 많지 않아, 한국 웹사이트를 검색하는데 많이 쓰이진 않는다.
하지만 전세계 인터넷의 대다수가 영어로 되어있는 만큼, 영어로 자료를 찾을땐 굉장히 유용하다.
아래의 예를 보자 : 

Inurl:seo 라고 치면 URL 속에 SEO 단어가 들어간 결과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를 다른 구글 검색법과 응용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Apple 웹사이트에서 URL 에 아이폰11이 들어간 결과를 찾아보자.
Site:apple.com inurl:iphone11

14. Allinurl

위의 allintitme 과 같은 원리이다.
Inurl 과 비슷하지만, 모든 단어를 반드시 포함한 url 의 웹페이지만 보여준다. 

15. Around(x)

대부분이 몰라서 쓰지 않는 구글검색 법이다. 하지만 알고나면 굉장히 유용하다.
정말 디테일한 검색어 분석과 검색이 가능하다. 

Around(x-숫자) 구글 검색법은 단어가 어느정도 떨어져있는것까지 검색함.

즉, 다음 아래의 예에서는 블로그와 마케팅 단어가 3단어 이상 떨어져 있지 않은 페이지만 보여준다 : 

예 : “블로그” Around(3) “마케팅”

이렇게 검색하면 ‘블로그’ 와 ‘마케팅‘ 키워드 사이에 3단어 이하만 들어간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메일 마케팅 : 그거 찌라시 뿌리는거 아냐?

이메일 마케팅 - 그거 찌라시 뿌리는거 아냐?

많은 스타트업 및 작은 회사들은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하지 않는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 

  • 할 줄 모르기 때문에 안한다. 
  • 할 줄 모르기 때문에 자기 분야랑은 관련이 없다고 말한다. 
  • 할 줄 모르기 때문에 투자시간 및 비용 대비 효율이 없다고 말한다.

나는 92000 명 정도의 Follower 가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Facebook page) 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엔 비즈니스 목적이 아닌, 그저 컨텐츠 (Contents)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운영했다. 
약 2년에 걸쳐 92000 명의 Follower 가 생겼는데, 한번도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왜 중요한 지도 몰랐고, 사실 취미로 운영한 페이지라서 거기서 비즈니스를 어떻게 끌어낼지도 몰랐다. 
지금 생각해보면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Follower) 들이 생기는동안 Email List 도 같이 모았다면, 아마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을 것 같다 (부자가 됐을거야 아마두?). 
내가 지금 그 페이스북 페이지 (Facebook page) 를 가지고 Business 를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그때 모아둔 Email list 가 있었다면 그 잠재고객들에게 맞는 온라인 비즈니스 (Online Business – E-commerce) 를 했을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 왜 중요한지 이유를 말해주겠다. 잘 읽어 보라.

Table of Contents

당신이 100% 컨트롤하는 유일한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다. (여긴 내구역이야!)

Control
첫번째, 가장 중요한 이유는 Email list 는 100% 당신의 뜻대로 청중 (Audience) 과 잠재 고객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다른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는 결국 그 회사의 방침에 따를 수 밖에 없다. 

예를 들면, 몇년전에 있었던 페이스북 (Facebook) 의 알고리즘 (Algorithm) 의 변화를 보자. 

당신이 페이스북 페이지 (Facebook page) 를 운영해봤다면 알겠지만, 초기엔 팔로우 (Follow) 하는 사람들이 그 페이지의 포스트 (page post) 의 대부분을 자신의 타임라인 (Timeline) 또는 피드 (Feed) 에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페이스북 (Facebook) 도 비즈니스이다 보니 수익을 내야한다.
그래서 어떻게 했냐고? 

그냥 포스트하면 페이지 팔로워 (Follower) 의 1% 도 못보는 경우가 많아졌다.
어느순간 알고리듬 (Algorithm) 이 바뀌었고, 지금은 보통 페이지의 1%~ 3% 정도 (Follower 92000 명 page 기준)의 Follower 들에게만 포스트 (post) 가 도달하게 된다. 

더 많은 팔로워 (Follower) 들에게 포스트 (post) 를 노출 시키고 싶으면 페이스북 광고에 돈을 써야한다. 
나만 그런거 아니냐고? 

전세계 온라인 마케터가 모이는 Social Media Examiner 에는 이미 이런 얘기가 몇년전부터 있었다. 
모든 페이스북 마케터들이 같은 경험을 했다. 

이런 예를 볼 때,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는 언제 회사들의 정책이 바뀔 지 모르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에 대한 위험도가 있다. 
하지만 Email list 는 당신이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방법의 온라인 마케팅 (Online marketing) 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과 1:1 대화가 가능하다 (1:1 면담좀 해보자)

이메일 마케팅 해야하는 이유 - 고객과 일대일 대화가 가능하다
두번째로, Email 은 당신이 청중 및 고객들과 직접 1:1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이다. 

페이스북 (Facebook), 인스타그램 (Instagram), 유튜브 (Youtube), 트위터 (Twitter), 링크드인 (linkedin), 핀터레스트 (Pinterest) 등은 당신이 내놓는 컨텐츠 (Contents) 를 여러 사람들이 보는 “일 대 다” 방식이다.  

즉 당신이 아무리 뿌려대도, 보는사람은 그냥 그닥 와닿지 않는다. (찌라시 같아!)

이메일 (Email) 은 당신이 비록 당신의 청중과 고객들에게 한꺼번에 같은 이메일을 보내더라도,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1:1 의사소통이다. (어머 편지가 왔네?)

 또한, 당신이 한꺼번에 여러사람에게 Email 을 보내더라도, 받는사람의 이름을 이메일 앞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하는 등, 받는사람으로 하여금 단체 Email 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할 수 있다. (편지가 내이름 앞으로 왔네?)

청중이나 고객의 성향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다르게 줄 수 있다. (원하는게 뭐야?)

이메일 마케팅 - 구독자의 성향파악 기능
세번째로,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으로 당신이 고객이나 청중을 레이저눈으로 살펴보고 원하는걸 줄 수 있다.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로 여러가지 좋은 컨텐츠 (Contents) 를 내 놓고, 당신의 청중을 도와줄 수 는 있지만, 어떤 사람이 그 정보들을 볼지는 결정할 수 없다. (글 올리면 랜덤게임~ 랜덤게임~ 누가 이글을 볼지는 랜덤게임~)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은 당신이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그 정보가 꼭 필요한 사람에게 보내줄 수 있다.
예를들어, 당신이 치킨가게를 운영하고 있는데, 새로운 양념치킨메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이 이메일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그동안 해왔다면, 이미 당신의 Email list 중, 누가 양념치킨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 누가 양념치킨을 싫어하는지 분류가 다 되어있을거다. (이것을 Segmenting 이라고 하는데, 뒤에 다시 설명하겠다). 

그러면 당신은 평소 양념치킨을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 이메일로 당신의 새로운 양념치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볼 수 있다. 

페이스북 (Facebook) 이나 인스타그램 (Instagram) 으로도 메시지를 보낼 수는 있지만 이런 Segmenting 이 쉽지가 않고 (Facebook Audience 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유튜브 (Youtube), 핀터레스트 (Pinterest), 트위터 (Twitter) 등으로 이런 마케팅과 의사소통은 사실상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전달력이 가장 좋은 온라인 마케팅이다. (뭐라고? 잘 안들려! )

페이스북 (FACEBOOK) 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로,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다른 SNS 도 마찬가지로, 당신의 청중과 고객을 돕고 정보를 주는데 중요하다. 

하지만, SNS 의 치명적인 단점은, 누구나 쉽게 사용을 중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한동안 인스타그램 (Instagram) 에 빠져서 자주 들어가서 친구들 사진을 보고 자신도 사진을 올리다가, 지겨워져서 사용을 한동안 안할 수도 있다. 또한, 트위터 (Twitter) 같은 경우, 사용자의 수가 점점 줄고 있는 현실. (10대들 : 트위터가 뭐야?) 

이처럼 SNS 는 사용빈도의 변화가 많을 수 있는데, Email 은 그 정도가 덜하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Email 사용을 끊지 않는다.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시 지켜야 할 것들.

1. 홍보가 아닌 가치를 주는 이메일. (찌라시는 그만해!)

이메일 마케팅 - 홍보를 주는 이메일을 보내라 - 찌라시는 그만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당신의 Email list 에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주냐 이다. 

Email list 에 있는 사람들은 당신을 믿고 자신의 Email 주소를 여러분께 준 사람들이다. (만약 당신이 범죄자처럼 이메일 주소를 빼돌리지 않았다면)

 당신이 이분들을 어떻게 도와줄 지 생각하지 않고 계속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만 홍보하면서 구매하길 기대한다면 그 사람들은 당연히 이메일 구독을 취소하거나 스팸메일함에 넣어버릴 것이다. (우리 헤어져!)
모든 마케팅이 마찬가지 이지만, 특히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에 있어서는 당신이 보내는 Email 하나 하나에, 받는사람에게 가치가 되는 무언가가 있어야한다. (유용한 정보부터 할인 쿠폰 까지!)

SNS 를 예로들면, 페이스북 (Facebook) 이나 인스타그램 (Instagram) 을 할때는, 그나마 타임라인에 홍보 포스트 (post) 가 보여도 몇번 그냥 넘어갈 수 있다. (너 일단 좀 봐준다?)

 물론 그것도 계속되면 그 페이지를 언팔로우 (Unfollow) 할것이다. (헤어져!)

하지만 Email 은 당신이 받는분의 Inbox 에 Email 을 집어넣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나 받는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Email 은 헤어짐의 원인이 된다.

2. 회사가 아닌 사람으로 다가가라 (우리 친구아이가?)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처음하는 사람들이 하는 실수가 있다.  

‘나는 큰 기업들처럼 이메일 마케팅을 할거야!’ 이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중간사이즈 비즈니스 이하를 운영하고 있을것이다. (아니면 이제 시작하려고 하거나!) 

이런 이유로, 처음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항상 받아본 Email 이 대부분 큰 기업에서 단체로 보내는 Email 만 받아봐서, 그것을 똑같이 따라 하려고 한다.
아래의  예를 보자 :

이메일 마케팅 - 회사가 아닌 사람으로 다가가라위 Email 은 Discovery Bank 에서 나에게 보낸 Email 입니다. 한눈에 보이듯이 큰 기업들은 대부분 홍보 목적이 분명하게 보이고, Email 을 받아본 사람이, 특정한 행동 (Call to action) 을 하게끔, 그래픽과 버튼 등을 섞어서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을 하게 된다. 

이는 이미 회사 자체가 고객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쌓지 않아도 될 정도의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과, 고객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의 규모가 굉장히 커서 실제 고객에게 개인적인 접근을 해도 고객이 그렇게 느끼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이다. (넌 사람이 아니잖아!)

하지만, 작은 Business 를 운영하는 당신은 다르다. 

개인적인 관계나 여러분의 색깔을 보여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게 된다. [이를 personal branding 이라고 한다] 따라서, 실제 친구나 지인에게 보내듯 간단한 글 위주로 대화형식의 Email 을 작성하시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받는사람으로 하여금, 아무에게나 날리는 전단지 느낌이 아니라, 실제 자신에게 보내는듯한 느낌을 줘야 한다. (우리 친구 아이가?). 

또, 앞서 말했듯 Email 마다 받는사람에게 가치를 줘야한다. (1급 정보? 할인 쿠폰? 공짜 사은품? 뭘 원하니?)

3. 받는사람이 이메일을 읽고 취할 행동을 정확히 보여줘라 (내가 어떻게 해줄까?)

당신이 보내는 모든 Email 에는, 받는사람이 했으면 하는 특정행동 (Call to action : CTA) 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들면, 아까 위에서 봤던 이메일에서는 [Click to Activate] 버튼이 그 역할을 한다. 
이메일 마케팅 - 받는사람이 취할 행동을 제대로 보여줘라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메일마다 되도록이면 CTA 는 하나만 넣는것이다. 
받는사람으로 하여금 혼란이 가지 않고 행동에 옮길 확률이 높다. 또, CTA 는 보기 쉽도록, 독립된 다른 문장으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4. 자신부터 이메일 구독을 하라. (일단 나부터?)

Email 구독자가 늘수록, 많은 자동화 설정 및 알고리듬 (Algorithm) 으로 넣어둔 Email 들이 늘어나게 된다. (내가 자도 넌 일해라!)

Email 자동화와 또 Email 에 포함된 링크(Link) 가 잘 작동하는지, 보는사람 입장에서 판단하기 위해서 자신의 Email list 를 구독하여 항상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완벽하게 작성했다 하더라도, 실수 하나가 나올 수 있는데, 실수를 했을 때에 자신이 구독 list 에 있으면 찾기도 쉽다.

5. 받는사람이 스팸 이메일로 느끼지 않도록 하라. (스팸은 햄이지 이메일이 아니다.)

당신의 Email list 에 있는 구독자 분들은 당신을 믿고 이메일 주소를 준 사람들이다. (아 빌리뷰) 

단순히 이윤만을 목적으로 홍보물만 보내게 된다면, 아무도 Email list 를 계속 구독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구독취소를 하지 않더라도, 당신이 보내는 Email 은 열어보지도 않을것이다. (문 잠궜으) 

당신이 제공하는 정보가 정말 가치가 있다면, 이메일의 평균 오픈율 (Open rate – 받는사람이 Email 을 열어볼 확률) 은 20% 정도나 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산업군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지만, 20% 선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양호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만약 오픈율 (Open rate) 이 10% 이하라면,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와 정보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어떤 이메일을 보내야 할까?

앞에서 계속해서 살펴보았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청중과 고객들에 대한 이해이다. 

그들이 실제 필요하고, 또 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해주어야 한다. 몇몇 이메일마케팅 프로그램들은 구독자들에 Tag 을 붙일 수 있고, 또 분류 (Segmentation) 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분류를 하게되면 각각 사람마다 원하는 다른 정보들을 맞춤식으로 전해줄 수 있다. 

예를들어 행복한 수입 만들기는, 기본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만큼 하고, 벌고 싶은만큼 버는 온라인 비즈니스와 마케팅 정보를 공유하는 브랜드이다. 

온라인 비즈니스나 마케팅은 굉장히 큰 주제이다. 

내 Email list 구독자들 중에는 아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 : 

  • 블로그
  • SNS 마케팅
  • 제휴 마케팅
  • 온라인 광고
  • 코칭(Coaching)
  • 컨설팅(Consulting)
  • 온라인 리테일(Retail)
  • 컨텐츠(Contents) 마케팅
  • 비디오 마케팅 

등등 수많은 관심분야가 있을 수 있다. 

내가 이메일마케팅에 사용하는 Tool 인 Converkit 은 이런 모든 흥미에 대해 태그(Tag) 과 분류 (Segmentation) 를 이용해서 구독자분들을 분류하도록 도와준다. 

또 단순히 흥미로만 분류하는 것이 아니고 구독자 분들이 어느수준에 있는가에 따라도 분류할 수 있다. 

아래의 예를 보자
Group1 : 온라인 비즈니스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거나 또는 시작했는데 수입이 없으신 분들.
Group2 : 온라인 비즈니스나 마케팅을 하고 계시고 월 수입이 50만원 이하이신 분들.
Group3 : 온라인 비즈니스나 마케팅을 하고 계시고 월 수입이 50만원 이상이신 분들.

이렇게 구독자 분들을 분류 해두면 실제 그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들어 “Group1 : 온라인 비즈니스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거나 시작했는데 수입이 없으신 분들” 께 ‘실제 Customer funnel 을 Facebook 광고에 적용하는 방법’ 같은  컨텐츠 보다는 ‘블로그 시작하기’ 같은 컨텐츠가 더 알맞다고 하겠다.

1. ~~ 하는법 이메일. (어찌하는 것인고?)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Email 은 “단계별로 실행하는법 (Step-by-step : How to)” 이다. 

당신의 Email 구독자 분들이 평소에 관심있어한 분야의 주제중 하나를 선택해서 Tip 이나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Facebook – Pixel 을 Website 에 설치하는 방법”, “블로그 주제 정하는 방법” 등이 그 예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너무 길거나 큰 컨텐츠 보다는 되도록 Email 로 보내는 컨텐츠는 5분~10분 안에 구독자들이 모든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정도의 컨텐츠가 좋다. 

예를들어 50페이지 분량의 긴 정보가 담긴 블로그 링크를 보낸다면, 많은 사람들이 그 글을 끝까지 읽지 않을 것이다. 

Email 로 받는 정보는 본인이 직접 마음먹고 자리에 앉아서 배울 준비가 된 상태에서 보는것이 아닌경우가 많기 때문에, 짧지만 유용한 정보나 컨텐츠를 전달하는것이 중요하다.

2. 유용한 정보 (거 좀 좋은 정보 없소?)

Email 마케팅 뿐만 아니라, 모든 온라인 마케팅에는 컨텐츠가 필요하다. 

본인이 직접 여러 정보를 취합해서 재가공한 정보는 물론이고, 다른사람이 작성한 컨텐츠도 포함된다. 
당신의 이메일구독자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는 그사람들에게 큰 가치가 된다.

3. 실수나 실패를 바탕으로 한 교훈 (앗 나의 실수!)

사람들이 책을 읽는 이유는 모든것을 경험해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의 인생이 무한정 길다면, 책을 읽지 않고 모든 것을 자신이 직접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그럴수 없기에 여러사람들의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운 것을 책으로 쓴다.

그리고 다른사람들은 그 책을 읽음으로써 간접경험으로 배우는 것이다.

당신의 Email 구독자 분들을 위해서도 똑같이, 여러분들이 그간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배운 내용을 전달해 줄 수 있다.
만약 과거에 잘 몰라서 실수를 했거나, 실패를 한 내용이 있다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배운 것을 말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들의 Email 구독자 분들이 같은 실수나 실패를 피할 수 있다. 

그 자체로 그 사람들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무조건 굉장한 경험을 찾기 보다는 자신이 겪은 작은 경험이라도 그 경험을 통해 배운것이 구독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4. Case study – 사례분석 (나도 저렇게 되고싶다…)

앞서 말한 본인의 경험과 교훈과 마찬가지로, 제 3자의 경험, 그리고 거기서 배울점들을 공유할 수 있다. 

사실 이건 스타트업에게 가장 좋은 컨텐츠이다. 
스타트업은 본인들의 경험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이미 성공한 브랜드를 Reverse engineering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 결과를 두고 원인을 찾아 분석하는것) 한다. 
제 3자라 하면 사람일 수 도 있고, 다른 회사들의 성공 사례나 사례분석 (Case Study) 가 될 수 있다. 

특히나 구독자 분들이 개인 Business 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큰 회사 이야기를 다루기 보다는 실제 작은 Business 또는 Start up 회사를 성공시킨 분들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좋다.

본인과 관계가 있는 분의 이야기 라면 그분과 인터뷰를 하고 그 내용을 블로그 (Blog), 팟캐스트 (Podcast), (유튜브) Youtube 등의 컨텐츠로 제작해서 그것을 공유할 수도 있다.

결론 : 

이메일 마케팅은 어떤 비즈니스를 하던 반드시 필요하다.
앞에서 다른 회사의 플랫폼에서 하는 마케팅은 한계가 있다. 

그 플랫폼 회사에서 무엇을 어떻게 바꿀지 모르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이 그랬던 것 처럼) 

이메일 마케팅을 익혀서 반드시 고객과의 소통의 폭을 넓히도록 하자.

블로그 글쓰기 : 손말고 머리로 쓰자 (7단계)

블로그 글쓰기 - 손말고 머리로 쓰자 (7단계)

블로그 글쓰기 도대체 왜 하는가?
사람들이 블로그를 보러 오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럴려면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알아야 한다.
구글 seo 는 말그대로 구글 검색 첫페이지에 나오는 것이다. 

당신은 첫페이지에 올라가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생각에 설렌다.
컴퓨터 앉아 일단 써내려가기 시작한다. 
만족스럽다.
좋은 블로그 마케팅 소재가 될거같다.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 시간이 지나고 몇명이 그 글을 봤는지 확인한다. 
평소에 항상 찾아주는 구독자 몇명 뿐. 새로운 사람은 없다. 
즉 당신의 글은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묻힌 글이 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나? 
머리보다 손으로 먼저 썼기 때문이다. 무슨말인지 모르겠다고? 
그래서 오늘은 손말고 머리로 쓰는 구글 상위노출 블로그 7단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번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다 :

  • 단계별로 따라만 하면 되는 검색엔진최적화. (따라와~~)
  •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구조. (올라가 보자!)
  • 논리적이고 의미있는 블로그 글쓰기. (오늘 난 뭐 먹었고~ 어디를 갔고~ 일기장 주저리는 그만하자)

Table of Contents

1. 블로그를 쓰는 이유를 정하라. (내가 도대체 이걸 왜 하는거지?)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
“그냥 글쓰는게 좋아서.”  “재밌던데 헤헤.”  “그냥 내 일상을 공유하고 싶어서.”
사업때문에 블로그를 한다면 :
“경쟁사들 다 하길래 나도 해보려고”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위의 이유들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라면, 검색엔진 상위페이지에 올라올 기대를 접는것이 좋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에 검색을 하는 이유는, 어떤 정보나 가치를 찾기 위해서다.
당신이 그냥 “재미로” 쓰는 글은 검색엔진 첫페이지에 나올 만큼의 가치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무슨 말을 그렇게 하냐고? 난 현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블로그를 하는 이유와 목표를 정해야 한다.
다음 아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보라.

    1. 당신의 블로그는 어떤 분야에 대한 블로그인가? (음식 블로그, 패션 블로그, 비즈니스 / 마케팅 블로그 등) 
      1. 돈은 틈새시장에 있다. (Riches in niches)
        블로그 글쓰기 - Riches in niches

        돈은 틈새시장에 있다. (Riches in niches) 는 마케팅의 기본이다. 
        특히나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이 조언이 적용된다. 
        사업/비즈니스도 마찬가지다. 
        블로그도 역시 마찬가지다. 
        처음에 최대한 좁은 주제로 시작한다. 
        그러면 많은사람들이 생각한다 “이런 좁은 주제를 선택하면 사람들이 거의 안올텐데?”

        그 반대다. 세상은 넓고 사람은 많다. 
        그만큼 경쟁자도 많다. 최대한 많은 주제에 대해 쓰면, 많은 사람들이 올것같은 환상은 버려라. (제발!)
        이미 당신의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경쟁자들이 쓰는 방법이다. 
        나의 개인 의견만이 아니다. 
        수많은 마케터들이 이 부분에 대해 책을쓰고 수많은 사례분석을 한 결과이다.

        당신이 사업/비즈니스나 블로그 초반단계라면 좁게 시작하라. 
        구독자나 고객의 범위를 넓히는건 그 다음에 하면 된다. 
        블로그 글쓰기 -  어떤 틈새시장도 당신것이라면 절대 작지 않다.
        마케팅 거장 Seth Godin :
        어떤 틈새시장도 당신것이라면 절대 작지 않다.

    2.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아래 3가지중 1가지 이상 무조건 포함되야 한다.
      1. 재미를 준다. (너무 재밌어!)
      2. 영감을 준다. (와 새로운 세상이다!)
      3. 정보를 준다. (오 유용한 정보다!)

    3. 당신의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 들과 어떤점이 다른가?
      비즈니스건, 브랜드건, 블로그건 간에 차별점이 없으면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이유가 없다.
      경쟁자들과 다른 차별점을 분명하게 설정하라. 
      크게는 당신의 정보가 훨씬더 유용한것이 차별화가 될 수 있다. 
      작게는 단순히 당신이 글쓰는 방식,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달리할 수 도 있다. 
      말하는 방법도 다르게 할 수 있다. (“오늘은 이거 먹었는데 맛있었네용~~ㅎㅎ” 이런 일기장 같은 블로그는 제발 자제하라)

2. 쓰기전에 키워드 분석부터 하라. (그래 너로 정했다!)

    1. 블로그를 하는 이유를 정했다면, 블로그 분야의 윤곽이 잡혔을 것이다.
      이제 할일은, 키워드 분석을 하는것이다.
      키워드 분석이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내 웹사이트가 구글 첫페이지에 나올것인가 를 미리 조사하고 계획하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또는 SEO 라고도 한다.
      블로그에 맞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SEMrush 가 가장 유용한 앱중 하나이다.
      키워드 검색량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연관 키워드, 변형 키워드까지 알려준다.
      또 더 좋은것은, 경쟁 웹사이트, 경쟁 블로그를 조사할 수 있다.
      경쟁 블로그와 웹사이트가 어떤 키워드로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는지를 볼 수 있다.
      무료 이용기간이 끝나면 한달에 일정금액을 내는데, 부담된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의 블로그가 구글 첫페이지로 올라가는데 너무 필수적인 앱이다.

    2.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블로그 글쓰기 - 롱테일 키워드키워드를 선택할 때는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를 적극 활용한다.
      구글의 첫페이지는 부동산처럼 결국 한정된 공간이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땅은 땅값과 집값이 오르듯, 구글 첫페이지는 가장 사람들이 몰리는 땅이라 경쟁이 심하다.
      아직 많이 성장하지 않은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큰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
      그럼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키워드를 바꾸는 것이다. 완전히 바꾸는게 아니고 같은 내용인데 바꾼다.
      즉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이다.
      한단어로 된 핵심 키워드 보다는 (예 : 마케팅, 창업, 블로그 등), 여러 단어를 조합하여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를 목표로 한다 (온라인 마케팅 성공사례, 온라인으로 창업 시작하는 방법,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로 구글 상위노출 방법 등).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는 검색량은 적지만, 그만큼 경쟁도 덜하다. 따라서 구글 첫페이지로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아무리 노려봤자,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아직 규모가 작은 블로그와 웹사이트는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가 유리하다. 

 

3. 검색의도를 파악하라. (도대체 이걸 왜 검색하니?) 

앞에서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것인가에 대해 생각했다.
자 이제 사람들의 검색의도와 그 가치를 연결시킬 차례이다. 아주 쉽다.
사람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는 의도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1. 정보를 찾기위한 검색 
  2.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위한 검색 (예 : 페이스북, 유튜브, New york times 등) 
  3. 구매를 위한 검색 

자 이제 이 3가지 검색의도를 잘 생각해보자. 두번째 검색의도는 사실상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당신이 그 특정 웹사이트가 아니라면 노려봤자 소용없는 키워드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키워드 “페이스북” 을 노려봤자 페이스북 웹사이트보다 상위에 나올 수 없다.)
그럼 이제 2가지가 남는다.

  1. 정보를 찾기위한 검색
  2. 구매를 위한 검색

이 2가지를 앞에서 읽는사람에게 줄 가치 3가지와 연결시켜보자.

  1. 재미를 준다. (Entertaining) 
  2. 영감을 준다. (Inspirational)
  3. 정보를 준다. (Informational)

감이 오는가?

감이 오는가?
재미와 영감은,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의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계속 재방문하게 만드는 브랜딩 요소가 된다.
당신을 모르는사람이 당신의 블로그를 찾게 하려면, 가치있는 정보를 줘야한다.
구매를 위한 검색을 노리는 키워드는, 당신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노릴 수 있다.

결론은, 도대체 사람들이 왜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지를 생각하고 블로그를 써야한다는 것이다.

4. 이 글의 목적을 정해라 (너의 존재의 이유를 알고싶어) 

앞에서 당신의 블로그 목적과 사람들의 검색의도를 파악했다. 
이제 당신이 쓸 글의 목적을 분명히 할 단계이다.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한다.

  1. 이 글로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게 뭔가? 왜 이글을 쓰는가? 
    • 앞에서 나온 2가지 검색의도 (정보를 위한 검색, 구매를 위한 검색) 에 맞춘다.
  2.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 뭔가? 
  3. 이 글이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이 되는가? 
  4. 이 글은 누가 읽을 것인가? 
  5. 이 글을 쓰기 위해 당신은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6. 어떤 구조로 글을 쓸 것인가?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위의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한다. 

5. 글의 구조를 짠다. (설계도 가져와봐) 

블로그의 글 구조는 글쓰기 전문가들의 기술이 필요한게 아니다. 
다만 어느정도 논리성을 띄는 구조가 좋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하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글 구조를 짜는데 도움이 되는 팁은 다음과 같다 :

  • 리스트 (List) 형식의 블로그 포스트 구조를 쓴다.
    지금 당신이 읽고 있는 블로그마케팅 : 손말고 머리로 블로그 쓰는 7단계 도 똑같다.
    리스트 (List) 형식의 글을 쓰면 자연스럽게 논리적인 구조가 형성된다.
    먼저 주제를 던지고 해당 주제를 뒷받침 하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두괄식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이다.

    유리한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구글은 리스트 (List) 형식의 블로그 포스트를 첫페이지에 올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람들이 궁금한 것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고 검색을 하기 때문이다.
    그 정보를 몇가지 리스트 (List) 로 정리하면, 구글 첫페이지 맨 위에, 구글이 리스트 (List)를 올려준다.
    이때 주의할점은, 리스트 (List)를 작성할 때 꼭 Header tag 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Header tag 이 뭔지 잘 모르면 글자가 커지는 제목1, 제목2 등의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정의 블로그
    정의 블로그는 어떤 주제에 대한 정의를 말해준다. 
    예를들면 : “검색엔진 최적화가 뭘까?”, “마케팅 퍼널이 무엇인가?” 등으로 블로그를 쓸 수 있다.
    한 주제에 대해서 정의와 사례분석 등을 하여 깊은 정보를 전달한다.
    단순히 짧게 정의만 내리면, 글이 짧아지고, 구글 상위노출이 힘들다.
    정의와 함께, 관련된 정보를 깊게 전달해야한다.  

  • 뉴스 블로그
    뉴스 블로그는 특정 분야에 최신 뉴스를 전달한다. 
    또 그 소식과 함께 통찰(Insight) 나 의견(Opinion)  을 같이 쓸 수 있다. 
    예를들어 : “구글 플러스의 서비스 종료! 온라인 마케터가 앞으로 해야할 일은?”, “한국에서 검색엔진 점유율 네이버는 하락세, 구글은 계속상승. 블로거로써 해야할 일은?” 등이 있다. 
    최신 뉴스와 더불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다. 

  • 기둥 블로그 (Pillar blog post)
    블로그 글쓰기 - 기둥 블로그

    기둥 블로그 (Pillar blog post) 매우 중요하다. 
    한 주제에 대해서 깊고 넓게 모든 분야를 감싸는 블로그 포스트를 말한다. 
    앞서 말했던 리스트 블로그, 뉴스 블로그, 정의 블로그 등으로 한 주제에 대해 세부사항을 다뤘다. 
    기둥 블로그는 그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한 주제에 대해 방대하고 깊은 정보를 주는 블로그 형식이다. 
    따라서, 보통은 길이가 가장 길다. 
    정보가 제일 방대하기 때문이다. 
    또, 키워드도 가장 많아서 구글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각각의 리스트 블로그, 뉴스 블로그, 정의 블로그와 Internal link (내부 링킹) 을 하는것을 잊지말자.

  • 컨텐츠의 테이블 (Table) 을 생각한다.
    우리나라 말로하면 개요와 같다.
    책 앞에 있는 목차와도 비슷하다. 글을 무작정 써내려가지말고 책의 목차를 쓴다고 생각하고 뼈대를 완성하라.
    무작정 써내려가는 글보다 훨씬 논리적인 글이 될것이다.

자 지금까지가 준비단계다. 여기까지 쏟아야 할 시간과 에너지는 약 50% 이다.
글을 쓰는데 40% 정도 쏟을 것이다.
반드시 명심하라. 글을 쓰는 시간보다, 글을 준비하는 시간이 더 길어야 한다. 

6. 블로그를 쓴다. 이틀동안 글을 보지 않는다. (나도 좀 쉬자 쫌)

만약 당신이 앞에 나온 내용들을 철저히 따라 왔다면, 글을 쓰다가 약간 지쳤을 것이다. 
약간 힘들거나 피곤이 느껴진다면 당신은 제대로 따라온것이 맞다. 
그냥 일기쓰듯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블로그는 하루에 100개도 쓸 수 있다. 
검색엔진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으니, 아무도 새로 방문하는 사람이 없어서 문제다. 

지금까지 당신이 해온 과정은 장기간에 걸쳐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이다. 
이제 하루에서 이틀정도 쓴 글은 보지말라. 
힘이 있다면 새로운 글은 써도 된다. 하지만 현재 써놓은 글은 1~2일 동안 쉬어준다. 

이에 대한 효과는 2가지다.

  • 이틀뒤에 다시 읽으면, 쓸때는 보지못했던 이상한 부분이 보인다. 
  • 이틀뒤에 다시 읽으면, 쓸때는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7. 글 전체를 마무리한다. (마무리 샷! 나이스 샷!)

어떤 일이든 마무리가 중요하다.
이제 당신이 써둔 블로그 초안을 보면서 수정 및 추가를 할 단계이다.
다음 원칙을 명심하라.

  • 버릴건 과감히 버려라. (두면 똥된다.)
    지금까지 열심히 쓴 글이라 버리기 힘든건 이해한다. 하지만 다시 읽었을 때, 글에 필요없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면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 맞춤법을 확인하라.
    기본적인 거지만 놓치는 부분이다. 다시 읽을때 꼭 맞춤법을 확인하라.
    Google docs 에 글을 쓰면 빨간색 밑줄로 쉽게 알려준다.

  • 구조를 재확인하라.
    앞에서 글을 쓰기 전 만들었던 글 구조를 다시한번 확인하라.
    글의 진행이 매끄러운가? 가끔은 쓰고나니 구조가 좀 이상한 경우가 있다.
    이럴경우 일은 많지만 구조를 다시 바꿔야 한다.

다른사람에게 글을 보여주고 의견을 물어라.
친한 친구들에게 당신의 글을 보여주라. 그리고 그들의 의견을 들어라. 혹시 글에대해 의견이 있다면 열린 마음으로 듣고, 적용할 것은 적용하라.

블로그 주제 정하기 – 아무도 모르는 방법 [10가지]

블로그 주제 정하기 - 아무도 모르는 방법 10가지

블로그 주제 정하기, 도대체 왜 중요할까?
블로그를 하는사람은 한번쯤 겪는일이 있다. 
시작할때는 설레고 쓰는 재미가 났는데, 어느정도 하다보면 쓸 주제가 떨어진다. 
블로그 주제를 정하지 못해서 블로그 하는 많은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글을 못쓴다.

익숙한 얘기라고? 
그러면 이 글은 당신을 위한 글이다. 
당신에게 블로그 주제 아이디어를 주는 툴 10개를 소개한다.

Table of Contents

Social animal - 블로그 주제 정하기

1. 도대체 지금 핫 한게 뭐야? – Social animal 

2010 년 구글이, 검색 결과 상위페이지에 올라오는 알고리듬 (Algorithm) 에 대한 공지를 했다.

그리고 많은 온라인 마케터들이 식겁했다. 

이유는, 신선도 (Freshness) 를 크게 반영하여 검색결과 상위페이지를 결정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첫페이지에 올라와서 가만히 있어도 트래픽을 끌던 페이지들의 긴장이 시작됐다.
이제 그 정보를 계속해서 현재에 맞게 업데이트 해야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이 트래픽을 끄는 블로그 주제를 정하기 위해선, 지금 뭐가 트렌드인지 알 필요가 있다. (나는 트렌드 세터!)

Social animal 은 지금 현재 어떤 블로그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있는지 알려준다. 
어떻게 그걸 아냐고?
블로그 포스트마다, 웹페이지마다 SNS 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공유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당신에게 정렬해주기 때문이다.

한글로도 검색이 가능하지만, 전세계 영어사용자에 비하면 한국어 사용자는 데이터가 너무 적다.
되도록이면 영어로 검색하도록 하자.
해석이 잘 안되도 구글 번역으로 충분히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요점은, 지금 현재 어떤 블로그 내용이 트렌드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hubspot blog idea generator - 블로그 주제 정하기

2. 떠먹여 줄까? – Hubspot blog idea generator 

난 어릴때부터 누가 떠먹여주는걸 싫어했다.
먹는건 내가 떠먹는게 항상 편했다.
하지만 블로그 주제는 생각이 안나면 답답하고 스트레스 받는다. 누가 좀 떠먹여 주면 좋겠다.

Hubspot blog idea generator 는 250개 이상의 블로그 주제를 당신의 입에 떠먹여준다.
키워드만 입력하면 된다.

물론 영어로 알려준다. 영어라서 해석이 못한다면 구글 번역기를 항상 이용하라.

블로그 주제 정하기 - Answer the public

3. 저 질문있는데요? – Answerthepublic 

사람들이 인터넷에 검색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뭔가?
뭔가 궁금하거나 알고싶은게 있기 때문이다.
그럼 거꾸로 생각해보자.

당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방문하게 하려면 뭘 해야하나?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한 답과 정보를 주면 된다.

Answer the public 은 전세계 사람들의 모든 질문들을 보여준다.
그냥 찍어서 알려주는것이 아니라, 실제로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하는 질문들을 보여준다.
당신의 블로그 분야 키워드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그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되는 블로그와 컨텐츠만 쓰면 된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얼마나 쉬운가?

블로그 주제 정하기 - Google trends

4. 요즘 뭐가 유행하나? – Google trends 

당신은 많은 연구와 조사를 하여 블로그를 썼다.
키워드 조사도 완벽하게 했고, 내용도 그 누구보다 알차고 유용한 정보들로 가득하다.
당신은 뿌듯해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기대가 된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쓴 내용자체가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내용이 되면 어떨까?
아니면 그 내용이 사람들이 겨울에만 찾는 내용인데, 봄에 그 내용을 작성했다면?
당신은 사람들의 방문을 1년을 기다려야 한다.

이 모든것을 방지하는 것이 Google trends 이다.
구글은 전세계 모든 웹 검색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 모든 데이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로 쏠리는지 다 알고있다.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에 그 주제를 꼭 Google trends 로 조사하라.
당신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 Tweak your biz

5. 답안지 갖고와서 맞춰보자 – Tweak your biz – Blog idea generator 

자 당신은 모의시험을 봤다. 이제 답을 맞춰볼 차례다.
답안지를 갖고 와야겠지?
Tweak your biz – Blog idea generator 가 당신의 답안지다.
블로그 주제에 대해서 이보다 더 자세한 답안지가 없다.
주제 키워드 하나만 넣으면, 블로그를 100개도 쓸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영어로 되어있다. 영어가 안된다면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자.

블로그 주제 정하기 - buzzsumo

6. 뭐가 이리 시끄러? – Buzzsumo 

Social animal 의 형님 급이다.
현재 사람들이 많이 이야기 하고 있는 컨텐츠를 보여준다.
현재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고 있는 블로그도 보여준다.
현재 사람들이 많이 하는 질문들도 보여준다.
더 필요한게 있는가?

블로그 주제 정하기 - build your own blog

7. 이 컨 셉 어때? – Build your own blog – idea generator 

참신한 앱이다.
위에 Idea generator 앱들은 키워드를 넣어야 했다면, 이 앱은 자동으로 큰 컨셉을 던져준다.
끊임 없이 나온다.
마치 컨셉의 샘물 같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 Seopressor

8. 제목은 이걸로 끝이다 – SEO pressor – blog idea generator 

블로그 제목을 정하는데 있어 가장 유용한 툴이다.
다른 앱들도 제목을 어느정도 주지만, 제목에서 만큼은 SEO pressor 가 가장 자세히 짜 준다. 또 키워드 하나를 넣으면 1000개가 넘는 제목을 지어준다.
고르고 골라서 선택하더라도 몇백개의 블로그는 문제없을것 같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 portent blog idea generator

9. 조목조목 설명해줄게 – Portent blog idea generator 

위 7번의 Build your own blog 와 비슷한 앱이다.
하지만 더 좋은점이 있다.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제목부분에 왜 이런 단어를 넣었는지, 왜 제목 구조를 이렇게 짰는지. 하나하나 설명을 듣다보면 나도 모르게 설득 당한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 SEMRUSH-Blog idea brainstorming

10. 내가 최종 보스다 – Semrush 

SEMrush 는 말이 필요 없다.
블로그를 쓰기전에 반드시 해야하는 키워드 조사부터, 주제 추천까지 모든게 가능하다.
또 경쟁 블로그가 어떤 키워드로 구글 상위페이지에 나오고 있는지도 다 볼 수 있다.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에 꼭 필요한 앱이라고 하겠다. 

 

블로그 구글 상위노출 (SEO) : 초등학생도 하는법 [20가지]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20가지 방법

블로그를 일기 쓰듯이 쓰는 사람들도 있다.

일기쓰듯이 쓰게되면 일기장과 똑같이 다른사람들이 볼 수 없게 된다. 당신의 글을 찾을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왕 블로그를 쓰는 김에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찾아서 읽을 수 있게 쓰는게 좋지 않나?

그러기 위해선 검색엔진 상위노출 최적화 (SEO) 가 먼저이다. 이 과정을 거쳐야 당신의 블로그가 구글 상위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페이스북 마케팅 광고시 이미지와 비디오가 중요한 이유 |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페이스북 광고 시 광고비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그냥 아무 이미지나 그림파일, 그리고 대충 찍은 비디오 하나로 광고를 하면서 수익이 나길 바란다고? 그러면 페이스북 광고비만 날릴 뿐이다. 페이스북 마케팅 시 이미지와 비디오의 최적화 방법을 알아본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할 상품조사법 3가지

Bonus 자료 : Ecomhunt : https://hi.switchy.io/EcomhuntAliexpress Dropshipping center :  https://home.aliexpress.com/dropshipper/ds_center.htm Pixel Helper code 다운 받기 온라인쇼핑몰을 하고 계신데 어떤 아이템을 선정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아니면,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해보고 싶으신데, 어떤 물건이 새로운 유행인지 찾고 계시나요? 이번 영상에서는 한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터넷 판매 상품 조사법 3가지 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항상 경쟁자가 올리는 물건을

온라인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 기본종류

온라인마케팅 및 디지털마케팅 기본종류

온라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말은 많이 들어봤다. 근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있는가? 그냥 온라인에서 하는 광고를 말하는가? 사실 온라인 마케팅의 꽃은 무료 온라인 마케팅이다. 돈을 들이지 않고 돈들이는 마케팅보다 더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이 있다. 예를 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