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08/02/2023, 01:31 오전
글 목차
드랍쉬핑 이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지만 초기 투자금 때문에 망설여 진다.
처음에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이 없을까?
드랍쉬핑 은 초반에 물건, 즉 재고를 전혀 구매하지 않고도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 제품 소싱처를 확보하고, Amazon, Ebay 등 이미 Traffic 이 있는 웹사이트 (한국에서 오픈마켓으로 부르는 곳) 로 들어가는 방법.
- 제품 소싱처를 화보하고, 본인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끌어서 판매하는 방법.
사실 내 모든 온라인 마케팅 컨텐츠 중, 드랍쉬핑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가장 많다.
이유는 재고 없이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초기 투자금이 많이 안들어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큼 ‘이것만 하면 앉아서 쉽게 돈번다’ 라는 마인드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통은 99% 다 실패하게 된다.
1 의 경우 자금을 모으기 위한 용도로 하시는것이 맞다. 1은 브랜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의 경우, 실제 자신의 브랜드처럼 해야 성공 가능성이 있다.
또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야 한다.
Customer funnel, Customer Journey, LTV 등의 개념을 이메일 마케팅, Facebook, Instagram, Google ads 등으로 어떻게 끌어내는지가 관건이다.
또 Copywriting skill 과, A/B test 능력도 있어야 한다.
드랍쉬핑의 장점 :
- 재고 (인벤토리 – inventory) 를 갖고 있지 않아도 가능하다.
- 따라서, 초기 자본금이 매우 적다.
- 재고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새로운 상품을 추가하거나 기존 상품을 판매를 중단하고 다른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 따라서, 옷을 팔다가 갑자기 전자기기를 파는 등 브랜드나 온라인스토어 자체를 언제나 쉽게 바꿀 수 있다.
드랍쉬핑의 단점 :
- 드랍쉬핑에 적절한 상품을 찾는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 온라인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구글 애드 (Google ads),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등을 제대로 할 줄 모르면 많은 돈을 마케팅 비용으로 낭비할 수 있다.
드랍쉬핑을 해줄 공급처를 찾는법. [드랍쉬핑 사이트]
그렇다면 우리가 중간역할을 하며 판매할 상품을 공급해줄,
공급처 찾는법을 알아보자.
도매상, 브랜드/공급처찾기
도매상이나 브랜드에 직접 연락하여 드랍쉬핑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은 성공만 한다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다.
보통 도매상 또는 브랜드가 취급하는 물건들은
어느정도 품질이나 시장에서의 수요가 어느정도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직접 전화나 email 등을 통하여 연락하여 도매상, 또는 브랜드와 거래처 (account) 를 열 수 있는지 물어보고,
또 직접 물건을 받지 않고 바로 드랍쉬핑을 해줄 수 있는지 물어볼 수 있다.
물론 드랍쉬핑 자체를 하지 않는 브랜드들도 많지만,
큰 브랜드가 아니고 틈새시장 (Niche market) 을 공략하는 브랜드 및 도매상이라면 고려 해주는 곳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그들과 Account 를 여는것만 성공하면 오픈마켓 (open market – 세계적으로는 Amazon, ebay, 한국에서는 Gmarket, 스토어팜, 쿠팡 11번가 등) 에
리스팅을 올려서 들어가는 것이 안정적이면서도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 도매상 및 브랜드 / 공급처에 직접 account 를 열고 하는 드랍쉬핑 (dropshipping) 의 장점 :
- 브랜드 / 공급처가 이미 갖고있는 마케팅 자료 (제품 설명 파일, 이미지나 사진 파일,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직접 마케팅 자료를 만들 필요가 줄어든다.
-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브랜드라도 그 브랜드 물건을 찾는 틈새시장 (Niche market) 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수요가 보장된다.
- 아마존 (Amazon) 으로 들어갈 경우, 그 브랜드의 제품을 이미 팔고있는 사람의 리스팅 (Listing) 으로 들어가 경쟁할 수 있다.
- 도매상 및 브랜드 / 공급처와 직접 account 를 열고 하는 드랍쉬핑 (dropshipping) 의 단점 :
- 드랍쉬핑 (dropshipping) 을 해 줄 도매상이나 브랜드 / 공급처를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수 있다.
- 그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판매하는 소매상 (retail) 과 경쟁을 할 경우,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다. 도매상이나 브랜드 / 공급처는 대량으로 구매하는 사람에게 가격 할인을 더 해주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도매상 (wholesaler), 브랜드 /공급처 (Manufacturer / Distributor) 찾는 팁
- 직접 연락해 본다.
제대로 된 도매상 (wholesaler), 브랜드 및 공급처 (Manufacturer / Distributor) 를 찾을 땐 항상 직접 연락을 해 본다.
예를 들어 현재 지구의 공장과도 같은 중국에서 공급처를 찾을 경우,
대부분 Alibaba 나 Aliexpress 에서 찾게 된다.
이럴 경우 직접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공급할 수 있는 재고가 충분한지, 또 문의를 했을 때에 빠르게 답변이 오는지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좋다.
문의를 했을 때 답변이 늦게 오는 판매자는 거래를 하면 많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배송지연, 제품불량 시 책임회피 등).
- B2B 플랫폼에서 공급처를 찾는다.
– Alibaba (중국)
– Aliexpress (중국)
– Global sources (미국)
– EC21 (한국)
– EC Plaza (한국)
– Busy trade (홍콩)
- 관련 Trade show (전시회) 등에 참여하여 업체를 만난다.
드랍쉬핑이던, 일반 소매업 (retail) 이던, 제품이나 상품의 공급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정보를 공유하지 않으려고 한다.
관련 Trade show (전시회) 등에 참여하여 직접 업체를 만나고 문의를 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드랍쉬핑 아이템을 찾게 해주는 플랫폼 (Platform) [드랍쉬핑 플랫폼]
드랍쉬핑 (dropshipping) 을 할때, 가장 이상적인 방향은 위에서 언급한, 직접 도매상 또는 브랜드/생산처 (Manufacturers) 에 연락하여 어카운트 (account) 를 여는 것이다.
그 다음, 실제로 판매를 할 웹사이트와 오픈마켓에 들어간다면,
오픈마켓 (Amazon, Ebay, 한국이라면 11번가, Auction, Gmarket, 스토어팜 등) 을 셋업하고 물건을 리스팅하여 판매하면 된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아이템 보다는 틈새시장 (Niche market) 을 노리는 것이 좋다.
이유는 경쟁이 적고, 결국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끌어 사람들이 방문하여 구매하게끔 하려면 페이스북 마케팅 / 인스타그램 마케팅 더 나아가서는 Google ads 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더 틈새시장을 공략 할 수록, 이 플랫폼들이 그 제품에 흥미있는 특정 사람들을 타겟 (Target) 하기가 쉬워 효율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드랍쉬핑 (Dropshipping) 은 가장 쉬운 리테일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앞에서 말했듯, 재고를 미리 구매하지 않아도 되므로,
자본이 적게들고 쉽게 시작 및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물건 공급처를 확보하는 일과 온라인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하겠다.
물건을 확보할 수 있는 공급처, 브랜드, 생산처, 도매상 등 을 확보하기 어렵다면 그 일을 대신해주는 플랫폼들이 있다 :
Oberlo
쇼피파이 (Shopify) 는 온라인쇼핑몰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쉬운 툴이다.
외국을 상대로 한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테마 (Theme) 을 수정하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온라인 쇼핑몰도 쉽게 만들 수 있다.
Oberlo 는 쇼피파이 (Shopify) 앱 중 가장 쉽고 강력한 드랍쉬핑 (dropshipping) 앱이다.
대부분의 물건 소싱 (sourcing) 을 Aliexpress 에서 하게 되며, 주문을 받으면 한번의 클릭으로 Aliexpress 에서 고객에게 상품 배송을 요청할 수 있다.
Spocket
스파켓 (Spocket) 은 빠른 배송이 가능하며 현재 온라인에서 잘 팔리는 물건들을 검색할 수 있는 툴이다.
대부분의 공급자들은 미국이나 유럽에 기본을 두고 있는 브랜드, 또는 도매상 들이다.
스파켓 (Spocket) 통합기능 (Integration)을 이용하면, 자신의 쇼피파이 (Shopify) 웹사이트 온라인 쇼핑몰에 바로 물건을 가져와서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주문을 받으면 바로 옷을 만들어서 배송하는 Print on Demand 시스템까지 갖추어,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한 물건을 재고 없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갖추었다.
또한, 스파켓 (Spocket) 에 있는 물건들은 기존 소매 (Retail) 가격의 30%~60% 까지 할인된 가격에 드랍쉬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드랍쉬퍼들의 수익을 더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사용시, 재고관리 (판매 시 실제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 및 주문 진행은 모두 자동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온라인 마케팅/ 디지털마케팅에만 집중하여 사람들이 구매하도록만 하면 나머지는 스파켓 (Spocket) 이 자동으로 진행하여 준다.
Alidropship
알리드랍쉽 (Alidropship) 은 워드프레스 (wordpress) 플러그인 (plug-in) 으로 워드프레스 (wordpress) 로 온라인쇼핑몰을 만들 경우, 반드시 사용해야 할 툴이다.
드랍쉬핑 스토어를 몇번의 클릭만으로 셋업 (set up)할 수 있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ss) 에서 물건을 온라인쇼핑몰로 자동으로 가져와서 바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온라인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에만 집중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Custom store 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온라인쇼핑몰 자체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단점은 자동화가 너무 잘 되어 있어 오히려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에서만 물건을 소싱 (Sourcing) 할 수 있으며, 테마 (Theme) 또한 기본적인 것으로만 진행이 가능하다.
이런 단점은 결국 가장 쉽고 자동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나오는 것으로, 드랍쉬핑이나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하는 초보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툴이다.
Dropified
알리드랍쉽 (Alidropship) 과 비슷하게 드라퍼파이드 (Dropified) 또한 자동으로 공급처의 물건을 가져와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런 면에서는, 알리드랍쉽 (Alidropship) 보다 조금더 유연하게,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뿐만 아니라, 다른 소싱처 에서도 물건을 소싱 (sourcing)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나라별 드랍쉬핑 (Dropshipping)
드랍쉬핑이 이미 활발한 국가 –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4개의 국가는 이미 드랍쉬핑이 활발한 국가이다.
따라서 성공할 확률이 높지만, 그만큼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을 잘하는 마케터들이 있어 경쟁이 심하며 페이스북 마케팅 / 구글애드 (Google ads) 마케팅 비용이 높다.
구매력 및 평균 구매가 (객단가) 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예를들어 미국국민의 소비력은 전세계 어느국가의 소비력보다 높다.
전세계 모든 온라인 소비의 약 25% 가 미국에서 일어난다.
드랍쉬핑에 드는 비용.
- 도메인 (Domain) 비용 – ~1년에 $12: Google domain 을 이용하면 1년에 $12 (한달에 $1) 에 도메인 주소를 구매할 수 있다
- 사업자 이메일 – Google 의 Gsuite 을 이용하면 한달에 $10 이내로 사업자 이메일 (@본인 온라인쇼핑몰.com) 의 이메일 주소를 구매할 수 있으며, 처음 시작시는 구매하지 않고 (@gmail.com / @naver.com) 으로 이메일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 로고 (Logo) 디자인 – ~$5 ~ $10: Fiberr.com 을 이용하면 프리랜서에거 멋진 로고 (Logo)를 주문할 수 있다
- 미국에 외국인 신분으로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 – $238: 이 부분은 반드시 해야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미국에 외국인 신분으로 사업자를 등록해서 더 브랜드를 키워보겠다고 하면 고려할 수 있다. 미국 주 중에, Delaware, Wyoming, or Nevada 에서 외국인 신분으로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다.
- 온라인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비용 – 가장 중요하면서도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 부분은 마케터의 능력 및 상품 특성, 그리고 그 상품이 속해있는 시장 경쟁상황에 따라 다르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필수이며, 페이스북 마케팅 시 관련성점수 (Relevance score) 를 최대한 높게 해야, 비용을 아끼고 효율은 높일 수 있다.
Epacket 배송이 가능한 국가 List :
- Australia
- Austria
- Belgium
- Brazil
- Canada
- Croatia
- Denmark
- Estonia
- Finland
- France
- Gibraltar
- Greece
- Hong Kong
- Hungary
- Ireland
- Israel
- Italy
- Japan
- Latvia
- Lithuania
- Luxembourg
- Malaysia
- Malta
- Netherlands
- New Zealand
- Norway
- Poland
- Portugal
- Russia
- Singapore
- South Korea
- Spain
- Sweden
- Switzerland
- United Kingdom
- United States
글 잘 읽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정리를 아주 잘 하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온라인상에서 아직 초보에 불과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정리를 잘 해주셔서 앞으로 이 사이트와 유튜부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제가 가장 관심이 가고 정말 해보고 싶은 부분은 드랍쉬핑인데 시도해보면서 좋은 소식으로 보답하고 싶네요.
그럼 계속 유익한 글과 영상 기대하며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I’m glad you find it helpful!
감사합니다!
thanks for your advice
매번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